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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LG, 폭염 특수에 에어컨 생산 2~4주 연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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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직원이 LG전자 창원공장 에어컨 생산라인에서 LG 휘센 듀얼 에어컨을 생산하고 있다.(제공=LG전자)

▲LG전자 직원이 LG전자 창원공장 에어컨 생산라인에서 LG 휘센 듀얼 에어컨을 생산하고 있다.(제공=LG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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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원다라 기자]'폭염 특수'로 에어컨 생산 업체가 에어컨 생산라인 가동 가간을 늘리고 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에어컨 특수로 각 업체가 예년대비 에어컨 생산라인 가동 기간을 늘리고 있다. 삼성전자 는 에어컨 생산라인을 8월 말까지, LG전자 는 8월 중순까지 가동한다. 이는 전년 대비 각각 4주, 2주 늘어난 기간이다.
업계에서는 올해 에어컨 판매량이 지난 2013년보다 많은 200만대 이상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폭염 발생일수가 18.5일로 국내 기상 관측 사상 2위였던 2013년 에어컨 판매량은 200만대였다.

삼성전자 '무풍 에어컨'은 출시 8개월만에 판매량이 20만대를 돌파했으며 LG전자의 '휘센 듀얼 에어컨'은 지난해 대비 30% 이상 증가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대유위니아는 올해 7월 전년 동기 대비 에어컨 판매량이 200%, 동부대우전자도 50%이상 늘어났다. 캐리어는 에어컨 매출이 전년대비 45% 증가했다.

업계 관계자는 "에어컨의 경우 어느 정도 수요 예측이 가능해 에어컨 생산라인 가동 기간을 늘리는 일은 흔치 않다"며 "올해 각 사의 에어컨 생산라인 가동 기간이 늘어난 것은 당초 예상 수준보다 에어컨이 많이 팔리고 있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한편 올해 에어컨 특수는 내년 에어컨 판매량 감소를 이끌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최근 5년 간 국내 에어컨 전체 판매량은 2011년 180만 대, 2012년 150만 대, 2013년 200만대, 2014년·2015년 150만 대였다. 2014년과 2015년이 세월호 참사·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여파로 전체 소비심리가 주춤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잘 팔린 해의 다음 해는 에어컨 판매량이 줄어드는 추세를 보였다.



원다라 기자 supermo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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