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베이비부머 4가구중 1가구는 절대적 빈곤 우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경기지역 베이비부머(1955~1970년생)가 예상하는 노후소득은 월평균 176만원4000원으로 나타났다. 또 4가구 중 1가구는 최저생계비에도 미치지 못하는 극빈 생활을 할 것으로 예상됐다.

7일 경기연구원이 도내 1955~1963년 전기 베이비부머와 1964~1970년 후기 베이비부머 851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이들이 예상하는 2인 가구 기준 은퇴 후 연금과 퇴직금 등을 합한 노후소득은 월 평균 176만4000원이었다. 반면 이들이 생각하는 최소한의 노후생활비는 월 185만8000원이었다. 9만4000원이 부족한 셈이다.
또 베이비부머 4가구 가운데 1가구는 최저생계비에 못 미치는 절대적 빈곤이 예상된다고 경기연구원은 분석했다.

노후준비의 장애요인으로 대부분 자녀의 양육ㆍ교육비와 낮은 소득수준을 들었다.

자녀를 위한 지출비용은 연간 1057만원으로 조사됐다. 부모를 위한 부양비 188만원과 현저한 차이를 보이기도 했다.
퇴직 후 일할 의향을 묻는 질문에 68%가 '65세 이후에도 일하고 싶다'고 답했다.

노후설계를 위한 상담이나 교육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48%에 달했지만, 실제 상담이나 교육을 받은 경험은 5%에 불과했다.

경기연구원 김도균 연구위원은 "베이비부머가 생산적이고 활동적인 노년을 보낼수 있도록 기초연금 등 소득보장제도를 강화하고 주택ㆍ농지연금 활용 등 노후재무교육도 활성화해야 한다"며 "경기도 노후준비지원협의회(가칭)를 통한 다층적인 지원서비스 체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