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도시열섬 속 ‘도시 숲’ 폭염 속 기온차 최대 3℃↓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대전) 정일웅 기자] 고층 건물이 빼곡하게 들어선 도심, 한여름 폭염이 내린 이 공간에 작은 도시 숲이 사람들의 휴식처가 되고 있다.

이는 도시 숲과 숲 바깥의 기온이 최대 3℃까지 차이난다는 연구결과를 통해서도 입증된다.
특히 뙤약볕에서 활동을 하다가도 도시 숲 그늘에서 15분가량 휴식하다보면 높아졌던 신체 온도가 정상으로 돌아온다는 결과도 나왔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은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도시 숲의 열 재해 감소효과’를 5일 발표했다.

올해 6월과 7월(중순) 사이에 진행된 이 연구는 홍릉산림과학연구시험림(이하 홍릉숲)을 포함한 7개 지점에서 관측된 기온과 위성영상을 분석해 결과를 도출했다.
연구팀은 우선 홍릉숲을 중심으로 도시 숲 안팎의 기온차를 비교, 숲 속 기온이 숲 바깥보다 평균 2℃가량 낮은 것을 확인했다.

특히 이 과정에서 침엽수원으로 가꿔진 숲의 기온이 바깥보다 최대 3℃까지 낮았다.

이는 침엽수원의 단위면적당 잎사귀 면적이 다른 나무보다 넓어 식물체 안의 수분이 수증기가 돼 공기 중으로 나오는 ‘증산활동’ 역시 상대적으로 왕성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별개로 진행된 열지수(기온과 습도에 따라 사람이 실제로 느끼는 더위를 지수화) 연구결과에선 숲 바깥 신체활동에 따른 피로 위험이 오후 1시~9시까지 높게 유지된 반면 숲 중심부(홍릉숲)에서의 활동 열지수는 0에 가까운 수치를 보여 두 공간의 차이가 확연했다.

또 보통 사람이 땡볕에서 활동하다 숲에서 일정시간 휴식을 취할 때 정상체온으로 돌아오는지 여부를 열화상카메라로 측정한 결과에선 나무높이가 10m가량인 숲 그늘에서 15분간 있을 때 정상 체온으로 돌아온다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연구팀은 전했다.

이밖에 얼굴 표면 온도는 땡볕에 있을 때보다 숲 그늘에 있을 때가 1.5℃가량 낮은 것으로 측정되기도 했다.

김경하 산림생태연구과장은 “도심에서 열 재해를 감소시키려면 한 줄 가로수보다는 여러 줄의 터널형 가로 숲길을 조성하는 게 효과적”이라며 “이를 도심 주변 숲과 연결해 산지형 도시 숲의 찬바람이 유입될 수 있도록 한다면 효과는 배가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어 “맨땅보다는 잔디밭, 잔디밭 보다는 숲 그리고 활엽수 보다는 침엽수를 심고 가꾸는 게 도심 열 재해율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고 덧붙였다.



대전=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