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더위야 물렀거라~”... 강북구, 폭염대책 꼼꼼 점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겸수 구청장, 무더위쉼터 운영 직접 챙기며 폭염 대비 현장행정 나서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4일 서울 낮 기온이 36℃까지 올라가며 폭염경보가 내려질 정도로 올들어 가장 무더운 날씨를 기록했다.

연일 30도를 웃도는 무더운 날씨가 이어짐에 따라 강북구(구청장 박겸수)는 홀몸노인, 고령자 등 폭염에 특히 취약한 주민들을 보호하기 위해 무더위쉼터를 점검하는 등 폭염대책 관리에 더욱 고삐를 죄고 나섰다.
올해 강북구가 운영하고 있는 무더위쉼터는 모두 110곳. 동 주민센터 12곳과 경로당 92곳, 복지관 6곳 등을 중심으로 쉼터를 지정, 오는 9월말까지 월~금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한다.

그중 특히 인수동에 소재한 시립강북노인종합복지관과 경로당 중 14곳은 이른바 ‘연장 무더위쉼터’로 지정, 폭염주의보와 경보 등 특보 발령기간에는 오후 9시까지 연장 운영 중이다.
박겸수 강북구청장이 지난 4일 번1동경로당을 방문, 무더위쉼터 이용주민들에게 폭염에 대비해 줄 것을 주문하는 한편, 민원을 청취하고 있다.

박겸수 강북구청장이 지난 4일 번1동경로당을 방문, 무더위쉼터 이용주민들에게 폭염에 대비해 줄 것을 주문하는 한편, 민원을 청취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4일은 박겸수 구청장이 무더위쉼터로 지정된 번1동경로당을 방문해 적정온도 유지, 비상구급품 구비, 인근주민의 이용가능성 등을 직접 점검했다.

번1동경로당의 가장 최고령이자 가장 오랜 회원인 유종순(95) 할머니는 “요즘같이 무더운 날은 경로당에서 에어컨 쬐는게 최고의 피서”라며 무더위쉼터를 많이들 이용해 달라고 말했다.

쉼터엔 에어컨, 선풍기, 부채, 얼음, 비상구급품과 함께 폭염 대비 행동요령, 일사병 등에 대한 응급처리요령 안내서 등 각종 장비와 매뉴얼도 갖추어져 더위에 지친 주민들이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박겸수 구청장은 “어르신들이 폭염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매일 날씨를 확인해 더울 땐 외출을 자제해 달라.”고 당부하는 한편, “우리 주변의 홀몸어르신들이나 고령자, 환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가져주기 바란다. 강북구도 취약계층 주민들을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북구는 무더위쉼터 운영 외에도 만 65세 이상 안전확인이 필요한 것으로 보이는 홀몸노인들에게는 생활관리사가 매주 1회 방문 및 2회 이상 전화를 걸어 안부를 확인하고 있다.

8월 현재 강북구 지역에서 특히 확인이 필요한 홀몸노인은 모두 1094명. 특히 폭염기간인 요즘은 대상자 전원의 안부를 매일 확인하고 있다.

이밖에 구는 수유동 소재 ‘그리스도의 공동체 겨자씨들의 둥지’를 노숙인 대피장소로 지정, 거리의 노숙인들을 위한 폭염대책도 마련했다. 또 주요 노숙지역을 집중 순찰하고 응급구호활동을 강화, 취약계층 주민들이 한여름 무더위를 무사히 날 수 있도록 다방면의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