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터뷰]김선갑 서울시의회 운영위원장 “신뢰받는 당당한 의회 만들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의회역량강화TF 구성, 의원 보좌관제 도입과 시의회 인사독립 등 제도 개선과 함께 의원 정보 공유 통한 의회 역량 강화 노력, 시민들로부터 사랑받는 의회 구축, 의회 청렴도와 시민 신뢰 제고 노력 다짐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선거 과정에서 ‘상생의 의회상 확립’과 ‘1000만 시민과 소통’을 통해 역동적이고 신뢰받는 당당한 의회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습니다. 이를 실현하기 ‘의회 역량 강화 테스크포스(TF)’를 제안, 지난달 25일 공식 출범, 4일까지 두차례 회의를 가졌습니다”

김선갑 서울시의회 운영위원장(사진)이 4일 오후 아시아경제신문과 가진 인터뷰를 통해 9대 시의회 후반기 운영위원장으로서 무엇보다 시의회 역량 강화를 통한 당당한 시의회상 정립에 매진하겠다는 뜻을 이같이 말했다.
김 위원장은 9대 전반기 시의회 최대 연구단체인 서울살림포럼을 만들어 대표를 맡아오면서 서울시와 서울시 교육청 예산 구조를 집중 분석함으로써 ‘공부하는 의원상’ 형성에 큰 역할을 하며 집행부를 긴장시킨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김 위원장은 “서울살림포럼을 이끌었던 경험을 바탕으로 서울시의회가 예·결산 심의에 있어 집행부를 선도하는 분석능력과 대안 제시를 보여줄 것”이라며 “시장 역점 사업이라도 객관적 평가를 바탕으로 타당성이 낮거나 불요불급한 예산을 과감히 삭감하겠다”고 밝혔다. 또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되지 못한 사업에 대해서는 논리적인 비판과 합리적인 대안을 함께 제시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서울시의 재정건전화를 도모하겠다”고 덧붙였다.
김선갑 운영위원장

김선갑 운영위원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의회 역량 강화 테스크포스(TF)’ 활동과 관련, “제가 제시했던 27개 약속과 함께 의장단, 상임위원장 선거과정에서 여러 후보들이 제안한 훌륭한 공약들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방안을 찾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TF는 단장에 더불어민주당 3선의 김동욱 의원을 선임한 것을 비롯 김미경 의원, 김인제 의원, 박기열 의원, 새누리당 이상묵 의원 등 5명 시의원과 서울시 기획조정실장, 의회사무처장을 포함한 6명의 공무원 등 총 11명의 위원으로 구성됐다.
특히 기획조정실장과 의회사무처장이 포함돼 의회 역량 강화를 위한 실효적인 방안이 마련돼 2017년도 예산에 편성해 집행함으로써 공약 실행력과 실효성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을 갖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 위원장은 “의회역량강화TF는 9월 중순까지 정책보좌관 도입과 시의회 인사 독립 등 지방의회 발전에 걸림돌이 되는 각종 불합리한 법과 제도 개선안을 마련, 국회와 정부에 적극 의견을 개진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보좌관이 지원된다면 서울시의회 경우 1년에 45억원이 소요되지만 37조원 예산을 제대로 심사해 1%만 우선순위를 재배치해도 3700억원 사업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며 20대 국회에서 관련 지방자치법이 반드시 개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시의회 자체적으로 해결 가능한 부분은 2017년도 서울시 예산에 반영해 그 실행력을 담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같은 제도개선 및 역량 강화 노력과 함께 “시민들로부터 사랑받는 의회를 구축, 의회 청렴도와 시민 신뢰를 제고해 나가겠다”며 “의원행동강령을 제정해 의원의 도덕성 ·청렴성을 강화, 각종 공사, 물품 발주와 투명하게 공개함으로써 의회 운영의 투명성과 청렴성을 동시에 제고시켜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마지막으로 김 위원장은 “서울시의회는 고단한 서민의 삶이 있는 민생 현장을 지키고 보살피는 ‘따듯한 의회’가 될 것”이라며 “구태를 벗어던지고 특권을 내려놓고 시민 곁으로 한 걸음 더 다가가겠다”며 인터뷰를 마쳤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