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애플, 미 대법원에 "삼성 상고 기각해달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애플 연방대법원 재판부에 "삼성 주장 기각해야"
오는 10월11일 상고심 구두변론 열려


애플, 미 대법원에 "삼성 상고 기각해달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애플이 미국 연방대법원에 계류중인 삼성과의 디자인 특허 침해 사건에 대해 삼성의 상고를 기각해달라고 요청했다.

29일(현지시간) 애플은 대법원이 이 건을 다시 재판하도록 하급심에 반송할 필요가 없고 삼성이 추가로 주장을 펴도록 대법원이 허용할 이유가 없다고 주장했다.

이는 피상고인인 애플이 그간 밝혀 온 입장과 똑같은 것이며 재판 일정에 별다른 영향이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 연방대법원은 '삼성 대 애플' 상고심의 구두변론을 오는 10월11일에 열기로 했다. 판결은 올해 말이나 내년 초께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재판은 애플이 2011년 삼성전자의 갤럭시 S, 갤럭시 탭 등이 애플이 보유한 스마트폰과 태블릿 관련 특허를 침해했다며 삼성전자와 그 미주법인인 삼성 일렉트로닉스 아메리카, 삼성 텔레커뮤니케이션스 아메리카를 상대로 미국 캘리포니아 북부 연방지방법원 새너제이 지원에 소송을 내면서 시작됐다.

삼성 측은 이 사건의 1심과 2심에서 패소한 뒤 지난해 12월 애플에 2심 손해배상액 5억4800만 달러(6100억원)를 일단 지급한 후 연방대법원에 상고허가를 신청했고, 대법원은 이 신청을 받아들였다.

연방대법원은 상고심에서 '디자인특허가 제품의 한 구성요소에만 적용될 경우 특허침해 손해배상액이 침해자의 이익 중 이 구성요소에 기인한 이익에 한정돼야 하는가'라는 질문을 심리하기로 했다. 미국 대법원이 디자인특허 사건을 다루는 것은 1894년 이후 122년 만에 처음이다.

미국 법령은 현재 제품의 일부 구성요소에서만 특허침해가 발생하더라도, 전체 제품의 가치나 이익을 기준으로 손해배상액을 산정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상고인인 삼성전자는 해당 디자인특허가 삼성전자 스마트 기기의 가치에 1%만 기여하는데도 이익의 100%를 가져가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편 지난달 미국 법무부는 대법원이 이 사건을 하급 법원으로 환송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서를 제출했다.

당시 법무부는 "삼성이 전화기 전체가 아니라 전화기 부품을 기반으로 손해배상액을 산정해야 한다는 주장을 상고 이유로 제시했으나, 삼성이 이런 논증을 뒷받침할 수 있는 충분한 증거를 제시했는지 불명확하므로, 대법원이 하급심으로 사건을 환송해 송사가 계속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취지의 의견을 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