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햇볕에 가렵고 따가운 ‘광과민성피부질환’ 주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무덥고 습한 날씨에는 땀과 피지 분비가 늘어나 피부 트러블이 생기거나 기존의 피부 질환이 악화되기 쉽다. 특히 자외선으로 인한 질환도 쉽게 발생하는데, 만약 햇볕에 노출된 후 피부가 가렵거나붓고, 물집이 잡힌다면 광 과민성 피부질환을 의심해야 한다.

광 과민성 피부질환은 피부가 자외선에 조금만 노출돼도 심하게 가렵고, 붉은 반점이나 화끈거림 등을 동반하는 것으로 요즘 같이 자외선 지수가 높은 여름철에 흔히 발생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분석한 최근 5년간(2011~2015년) ‘자외선에 의한 기타 급성 피부변화’ 심사 결정자료에 따르면, 7~8월 등 여름철에 의료기관을 찾는 환자는 겨울철에 비해 7배 이상 증가했다. 진료인원도 자외선 지수가 높아지기 시작하는 5월부터 증가하기 시작해 7~8월에 정점을 찍었다.

광 과민성 피부질환은 유독 자외선 노출에 피부가 예민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흔히햇볕 알레르기라고도 불린다. 화상을 입지 않을 정도의 가벼운 햇볕만 쬐어도 가려움증이나 따가움 등 이상 징후를 느끼기 때문이다.

주로 얼굴, 목, 가슴, 다리 등에 나타나며, 광 알레르기, 광 독성 피부염, 다형 광 발진, 일광 두드러기가 대표적인 광 과민성 피부질환에 해당한다.
광 과민성 피부는 유전이나 면역 체계 이상이 주요 원인이다. 피부가 자외선에 노출되었을 때 면역 방어체계가 예민하게 반응해 각종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고, 피부의 면역력이 약할수록 증상이 심해진다. 반대로 햇볕에 너무 노출되지 않아도 자외선에 대한 내성이 약해져 생길 수 있다.

이런 광 과민성 피부 증상은 접촉성 피부염과 증상이 비슷한데 자외선에 조금만 노출되어도 피부 가려움증, 붉은 반점이나 화끈거림 등이 나타나기도 한다.

광 알레르기와 다형 광 발진은 홍반이나 습진처럼 보이는 작은 수포들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고, 광독성 피부염은 화상을 입은 것처럼 부위가 빨갛게 변하고 물집이 생기기도 하며, 색소침착이 남기도 한다. 심하면 일광화상으로 발전하거나 쇼크가 나타날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따라서 평소 자외선에 피부가 민감하게 반응한다면 일단 피부과에서 광 과민성 피부 여부를 확인해 봐야 한다. 평소 자외선 차단은 기본, 햇볕이 강한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는 되도록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좋고, 부득이하게 외출이 필요하다면 자외선 A와 B를 모두 차단하고, SPF 지수가 높은 복합 자외선 차단제를 외출 30분 전에 발라야 한다.

또한 코나 뺨, 이마처럼 자외선에 노출이 잘 되는 부위엔 좀 더 많은 양을 바르는 것이 좋고, 장시간 야외활동을 할 때는 2시간 간격으로 덧발라 주어야 한다. 더불어 햇볕이 없는 흐린 날씨에도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주는 것이 좋다.

특히 광 과민성 피부질환은 가시광선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햇볕이 강한 날에는 긴 팔 옷을 입거나 챙이 넓은 모자를 착용하는 등 가시광선 차단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김방순 에스앤유김방순 피부과 원장은 “피부는 자외선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고, 자외선에 의해 손상되기 가장 쉬운 부위인 만큼 평소 자외선에 피부가 예민하게 반응한다면 주의가 필요하다”며 “광 과민성 피부질환이 심해지면 수포, 발진 등 심각한 피부 변화가 나타날 수도 있는 만큼 적극적인 관리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