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부천시 광역소각장 '없던 일로'…주민·시의회 반대로 지자체간 협약 파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시의회서 예산 삭감… 서울 강서구·안산시와 공동사용 안돼 부천시 자체 소각장 증설키로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경기도 부천시가 서울 강서구, 경기도 안산시와 공동 사용하기 위해 소각장을 부천 오정구에 증설하려던 계획이 '없던 일'로 됐다. 지역내 충분한 의견수렴 없이 사업을 추진하다 결국 주민들과 시의회의 반대로 수포로 돌아간 것이다. 무엇보다 해당 지자체들과 맺은 협약을 파기하게 돼 부천시의 행정신뢰를 떨어뜨린 결과를 낳았다.

부천시는 지난 4월 서울 강서구, 안산시와 '부천 자원회수시설(소각로) 광역화 증설 사업 기본 협약'을 맺고 2020년 12월까지 오정구 대장동 부천자원순환센터 내에 하루 300t을 처리하는 소각로 1기를 증설하기로 했다.
시는 이들 지자체의 쓰레기를 받아주는 대신 소각로 증설 사업비와 운영비 일부, 주민지원금 등을 받기로 했다.

부천시는 2018년 이후 수도권매립지 생활쓰레기 반입 금지에 대비하고, 사용 연한이 경과한 현 소각로 보수시 대체 소각로 확보 등을 위해 소각 시설 증설을 추진하게 됐다.

현재 부천시는 자체 처리 능력이 부족해 하루 50~60t의 쓰레기를 수도권 매립지로 보내고 있으며, 2020년이 되면 하루 약 100t의 쓰레기를 처리할 수 없게 돼 300t 규모의 소각로를 1기를 증설해 여유분을 강서구, 안산시와 공동으로 쓸 계획이었다.
강서구는 현재 자체 소각시설이 없어 서울의 다른 자치단체의 소각로를 공동으로 이용하고 있고, 안산시는 200t 규모의 시설이 있으나 부족해 연간 70∼80t 쓰레기를 수도권매립지로 보내고 있다.

하지만 증설계획이 공개되자 소각로 인근 대장동·오정동 주민들은 "오정구가 혐오시설 단지냐, 다른 지자체의 쓰리게까지 떠안아야 하냐"며 "주민의견 수렴없는 독재·독단 행정"이라고 크게 반발했다.

주민들은 또 쓰레기 수송 차량 증가로 인한 교통 정체, 소음·먼지 등 환경오염 등을 우려하며 사업계획 철회를 요구했다. 일부 주민은 지난 15일 시의회청사 현관에서 연좌 농성을 벌이기도 했다.

이처럼 주민들의 반대가 커지면서 시의회도 최근 열린 정례회 본회의에서 소각장 증설계획 기본계획 수립과 환경영향평가 등을 위한 사업비 전액을 삭감했다.

시의회는 해당 상임위와 예결위에서 삭감된 광역소각장 관련 예산 14억6000여만원에 대한 수정예산안을 표결 끝에 최종 부결시켰다.

시의원들은 "부천시 예산을 절약할 수 있는 소각로 광역화 증설 사업에 문제가 없다", "지역주민들과 소통도 부족하고 다른 시도의 쓰레기까지 떠안는 광역소각장은 안된다"는 등 찬반 의견이 팽팽했지만 결국 충분한 여론수렴과 사업 검토가 더 필요하다며 시의 계획에 제동을 걸었다.

한 시의원은 "꼭 필요한 시설이라면 주민들을 설득하고 주민들의 입장을 최대한 반영해 추진해야 했는데 강서구, 안산시와 협약만 덜컥 체결했다가 협약을 파기해야할 상황에 몰렸다"며 시의 섣부른 행정을 꼬집었다.

부천시는 소각장 관련예산 삭감으로 광역화 사업 추진이 어렵게됨에 따라 2개 지자체에 협약 불이행 공문을 보내고 직접 찾아가 양해를 구했다. 또 수도권매립지 생활쓰레기 반입 금지에 대비해 부천시 자체 예산으로 소각장 증설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시민협의회를 구성하고 주민들을 대상으로 사업설명회도 열었지만 결국 시의회가 지난해에 이어 또다시 예산을 삭감해 더이상 소각장 광역화 사업을 추진할 수 없게 됐다"며 "기존 대장동 부천자원순환센터는 애초 하루 300t을 처리하는 소각로 2기가 들어서게 설계된 만큼 이곳에 나머지 소각로 1기를 증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