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朴대통령, EU와 정상회담…한-EU FTA 개정 추진키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브렉시트 영향…朴 "내년 경제장관 회의 서울서 열자"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아시아유럽정상회담 참석차 몽골을 공식방문중인 박근혜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간) 도날드 투스크 유럽연합(EU) 상임의장, 장-클로드 융커 EU 집행위원장을 만나 아셈 경제장관회의를 내년 서울에서 개최할 수 있도록 EU의 지지와 협조를 당부했다.

또 양측 정상은 영국의 EU탈퇴(브렉시트)를 포함해 최근 상황변화를 감안해 한-EU FTA를 개정하는데도 의견을 모았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영국의 EU탈퇴(브렉시트) 이후 가진 첫 정상회담에서 "브렉시트 이후 신고립주의나 보호무역주의가 촉발될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남아있지만 이럴 때일수록 자유무역에 대한 신념을 바탕으로 상호 교역 증대를 위해 양자차원은 물론, 아셈, G20, APEC 등 다자차원에서도 긴밀히 공조해 나가자"며 경제장관회의 재개를 언급했다.

양측 정상은 또 한EU FTA 발효 이후 지난 5년간의 상황변화를 감안해 한EU FTA 개정작업을 진행하자고 언급하면서 특히 투자규범을 도입해 상호 투자확대의 발판을 만들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한EU FTA 개정은 브렉시트 이후 변화된 무역환경을 반영해야 한다는 의미가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EU와의 FTA 개정 논의가 진행중이었는데, 브렉시트로 인해 개정작업이 가속화된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투스크 상임의장과 융커 집행위원장은 영국의 EU 탈퇴와 관련해 "오히려 EU 회원국 내에서 유럽 통합에 대한 지지가 강화된 측면이 있다. 브렉시트는 한EU 관계에 어떤 영향도 주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EU 측은 한EU간 정치·안보 분야 협력 확대에 매우 중요한 제도적 틀인 '한-EU 위기관리활동 참여 기본협정'의 조속한 비준을 희망했다. 위기관리기본협정은 EU가 주도하는 위기관리활동(해적퇴치작전 등) 참여 가능성에 대비해 법적·제도적 틀을 마련하는 차원에서 지난 2014년 5월 양측이 서명했다.

박 대통령은 또 올 초부터 계속된 북한의 핵실험과 각종 도발에 대해 EU가 강력한 규탄성명을 신속하게 발표하고 포괄적인 독자제재 조치를 취해온 데 사의를 표했다. 이어 안보리 결의 채택과 독자·다자제재로 마련된 모멘텀을 살려 대북 제재 조치를 충실히 이행해 나가는 데 협력해나가자고 당부했다.

투스크 상임의장은 이에 대해 북한이 안보리 결의를 계속해서 위반하고 있는 것은 결코 받아들일 수 없는 일이라며 안보리 결의 2270호는 물론이고 EU 차원의 추가적 독자 제재조치를 강력하고 충실하게 이행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 대통령은 또 EU가 오는 10월 브뤼셀에서 아프간 지원 국제회의를 개최하는 등 아프가니스탄 정세 안정을 위해 적극 노력해 온 것을 평가했으며 기후변화와 지속가능발전 분야의 협력이 증진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의 이번 EU와의 정상회담은 지난해 9월 이후 두 번째다.



울란바토르(몽골)=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