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돌아온 K5, L·E·D로 빛난다…하반기 돌풍 예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17년형 질주할 신모델 3…국산 중형 첫 어라운드뷰 모니터링 적용

럭셔리 집중강화 'K5 시그니처'
친환경 수요 적극 공략 'K5 PHEV'
다이나믹 성능 디자인 'K5 GT-라인'


주차 주행 도와 운전 편의성 향상
신규 6단 자동변속기로 부드러운 가속
정숙 드라이빙 제공…연비도 개선
기아차 신형 K5 라인업.

기아차 신형 K5 라인업.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대섭 기자] 기아자동차의 중형 세단 'K5'가 지난 12일 새로운 주행성능과 디자인으로 돌아왔다. 2017년형 K5 '시그니처(Signature)'와 'GT-라인' 그리고 'K5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를 동시에 선보이고 올해 하반기 돌풍을 예고했다.

이번에 선보인 K5는 신규 6단 자동변속기인 'K-어드밴스드 시프트'를 2.0 가솔린, 2.0 LPI 모델에 탑재했다. 기존 변속기 대비 부드러운 가속성능을 구현했고 정밀 제어를 통해 차량 진동과 소음을 줄여 보다 정숙한 드라이빙 경험을 제공하는 게 장점이다. 연비도 2.0 가솔린과 2.0 LPI 모델이 각각 11.6㎞/ℓ, 9.4㎞/ℓ를 달성해 개선됐다.

K5 시그니처.

K5 시그니처.

원본보기 아이콘

◆감성기능 장착, 운전의 즐거움을 느낀다= 국산 중형차 최초로 '어라운드뷰 모니터링 시스템'을 적용해 운전자의 편의성을 높였다. 주차공간과 주행공간을 인지해 협소한 공간에서의 주차와 주행을 돕는 기능이다.
'기아 T맵 앤드 미러링크'도 기아차 최초로 적용해 차량과 모바일의 연결성을 강화했다. 휴대폰 화면을 차량 내비게이션에 보여주던 기존의 미러링크 기술과 달리 K5의 7인치 내비게이션 화면에 적합하게 별도로 디자인된 유저인터페이스(UI)를 제공하는 점이 특징이다.

K5 내부.

K5 내부.

원본보기 아이콘

또 별도의 이용료 없이 T맵을 차량 내비게이션 화면에서 이용할 수 있는 기술로 모바일 기기를 활용해 최적의 경로 탐색을 제공한다. 사용법도 USB로 차량과 연결하고 기아 T맵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면 사용할 수 있어 간편하다.

K5 종류별로 살펴보면 시그니처는 고급스러움을 집중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세련된 디자인의 발광다이오드(LED) 헤드램프 ▲알루미늄 소재의 기어 노브 주변부의 콘솔 어퍼 커버 ▲실내 공간 상단에 기존 준대형 차급에 적용하던 블랙 스웨이드를 적용해 한층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차량 후면과 스티어링 휠에는 시그니처 전용 엠블럼을 부착하고 문구가 새겨진 자수 가죽시트를 앞좌석에 적용해 기존 모델과 차별화했다.

GT-라인의 경우 세련된 이미지를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외관 디자인은 ▲GT-라인 전용 엠블럼 부착 ▲LED 헤드램프 ▲강렬한 느낌의 듀얼머플러와 전륜 레드캘리퍼 ▲18인치 신규 알로이휠을 적용했다. 내장은 ▲알루미늄 소재 콘솔 ▲ GT-라인 문구가 새겨진 앞좌석 시트 ▲운전 자세를 안정적으로 잡아주는 스포츠 튜블러 가죽시트로 꾸며졌다. 터보 모델의 강력한 주행성능을 만끽할 수 있도록 돕는다.

K5 시그니처 시트.

K5 시그니처 시트.

원본보기 아이콘

기아차 관계자는 "중형차시장은 국내 자동차시장에서 가장 경쟁이 치열한 시장"이라며 "K5는 모든 부분에서 끊임없는 진화의 노력을 통해 중형시장의 강자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신형 K5의 판매가격은 주력 모델인 2.0 가솔린을 기준으로 ▲럭셔리 2265만원 ▲프레스티지 2505만원 ▲노블레스 2705만원 ▲시그니처 2905만원이다. 1.7 디젤은 ▲럭셔리 2500만원 ▲프레스티지 2750만원 ▲노블레스 2950만원 ▲시그니처 3150만원이다. 또 1.6 터보 모델은 ▲럭셔리 2425만원 ▲프레스티지 2610만원 ▲노블레스 2810만원 ▲GT-라인 3030만원이다. 2.0 터보 모델의 경우 GT-라인 가격은 3195만원이다.

K5 PHEV.

K5 PHEV.

원본보기 아이콘

◆K5 라인업 강화, 친환경 PHEV 선보여= 신형 K5를 선보인 것과 동시에 친환경차 수요를 적극 공략하고 고객 선택의 폭을 확대하기 위해 PHEV도 출시했다. 9.8㎾h 대용량 배터리와 50㎾ 모터를 적용해 전기와 하이브리드 두 가지 모드로 주행이 가능하도록 만들었다.

2.0 GDI 엔진을 탑재해 최고출력 156마력(ps), 최대토크 19.3㎏f.m의 강력한 동력성능을 확보했다. 전기모터 결합 시 총 202마력을 발휘한다. 전기 주행 모드는 배터리 완전 충전 시 최대 44㎞를 전기모터로만 주행할 수 있어 국내 최고수준의 효율성과 기술력을 자랑한다. 도시 생활자의 평균 출퇴근 거리가 편도 30~40㎞ 내외인 점을 고려하면 평일에는 전기만으로 주행이 가능하다. 집이나 회사 등에서 2회 완전충전 기준이다.

K5 내부 어라운드뷰.

K5 내부 어라운드뷰.

원본보기 아이콘

예를 들어 하루 1회 충전 조건에서 평일 40㎞의 거리를 전기 주행 모드로 출퇴근하고 주말에는 100㎞를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모드를 병행해 사용하는 사람이 있다고 가정하자. K5 PHEV는 연간 1만5600㎞의 거리를 60만원 정도의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다. 동일 거리를 동급 가솔린 엔진(연비 12㎞/ℓ 기준)으로 주행할 경우에는 180만원 정도 비용이 들기 때문에 최대 120만원 상당의 연료비를 절감할 수 있게 된다.

또 배터리를 모두 사용해도 가솔린을 사용해 하이브리드 모드(16.4㎞/ℓ)만으로 최대 902㎞까지 주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기차와 달리 방전의 걱정 없이 주행 상황에 따라 경제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세제 혜택과 구매 보조금을 통해 가격 부담도 줄어든다. 자동차 구매 보조금 500만원을 정부로부터 지원받을 수 있으며 차량 등록 시 취득세를 최대 140만원 감면 받고 채권ㆍ공채 또한 최대 200만원(서울 기준)까지 매입 면제받을 수 있다.

디자인과 사용 편의성도 돋보인다. LED 헤드램프를 적용해 고급스러움을 더했고 라디에이터그릴과 뒷 범퍼 하단에 에코 컬러 포인트를 적용했다. 친환경차 전용 엠블럼을 통해 PHEV만의 고급스러우면서도 차별화된 디자인을 완성했다.

K5 GT-라인.

K5 GT-라인.

원본보기 아이콘

또 PHEV 전용 4.3인치 슈퍼비전 클러스터를 적용해 충전 관련 정보는 물론 전기ㆍ하이브리드 주행 모드와 가능 거리를 알려준다. PHEV 전용 8인치 UVO 내비게이션을 적용해 에너지 흐름도와 예약 충전기능 등도 제공하기 때문에 손쉽게 효율적인 운전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충전기의 경우 거치형 완속 충전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완속 충전용 케이블을 기본 제공한다. 일반 220V 콘센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220V 휴대용 충전 케이블은 옵션으로 판매할 예정이다. 거치형 완속 충전기는 제공하지 않는다. K5 PHEV의 판매가격은 3960만원(노블레스 스페셜 기준)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구매 보조금 등 각종 혜택에 전기 주행 모드를 활용하면 동급 가솔린 차량의 3분의 1 수준의 저렴한 유류비를 유지할 수 있다"며 "이 경우 5년 내로 가솔린 대비 차량 가격 이상을 회수할 수 있어 충분한 가격 경쟁력을 지니고 있다"고 말했다.



김대섭 기자 joas1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