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용인테크노밸리'조성에 기업·산업銀 1200억 투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용인테크노밸리 포르젝트금융 약정서명식에 참석한 조청식 용인시부시장(맨 오른쪽)과 산업, 기업은행 관계자가 손을 잡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용인테크노밸리 포르젝트금융 약정서명식에 참석한 조청식 용인시부시장(맨 오른쪽)과 산업, 기업은행 관계자가 손을 잡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용인)=이영규 기자] 경기도 용인지역 첫 공공산업단지로 지난달 28일 첫 삽을 뜬 '용인테크노밸리' 조성에 기업은행과 산업은행이 1200억원 규모의 PF(프로젝트 금융) 자금을 투입한다. 이 금액은 산단 조성 전체 소요금액의 40%를 차지한다.

㈜경기용인테크노밸리는 12일 서울 태평로 플라자호텔에서 기업은행, 산업은행과 1200억원의 PF 약정 서명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약정에는 조청식 용인시 부시장을 비롯해 박동일 ㈜경기용인테크노밸리 대표, 최광호 한화도시개발ㆍ한화건설 대표, 서형근 기업은행 부행장, 임맹호 산업은행 PF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이에 따라 지난달 28일 기공식을 갖고 현재 토지보상이 진행되고 있는 용인테크노밸리는 전체 사업비 2988억원의 40%인 1200억원의 금융 약정으로 사업추진에 급물살을 타게 됐다.

용인시 관계자는 "이번 약정으로 금융기관으로부터 용인테크로밸리의 경제성을 인정받게 됐다"며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용인테크노밸리는 처인구 이동면 덕성리 364번지 일대 84만801㎡에 조성된다. 이 곳에는 LCD, 반도체, IT, 전기ㆍ전자 등 첨단분야 기업들이 입주해 2018년말 준공된다.

지난해 말 76개 업체와 사전입주 협약을 체결해 전체 공급면적의 72%가 분양된 상태다. 현재 30여개 업체가 추가 입주 희망 의사를 밝히고 있다. 용인산단이 완공되면 7000여명의 일자리가 새로 생기고 8900억원의 경제 파급효과가 있을 것으로 용인시는 보고 있다.

이 사업은 2008년 덕성산업단지로 출발해 지구지정 및 개발계획이 승인됐다. 하지만 당시 시행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재정 악화로 사업이 지연됐다.

지지부진하던 사업은 2014년 정찬민 시장이 취임하면서 한화도시개발이 성공적인 사업추진을 위해 기반시설 건설 등에 대한 재정지원을 포함한 사업계획을 제안하고 나서면서 급물살을 탔다.

이후 사업시행을 위해 용인시와 한화도시개발, 한화건설이 각각 20%, 75%, 5%로 공동출자해 ㈜경기용인테크노밸리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하고 산업단지 개발계획이 2015년 12월 승인됐다.

특히 이 과정에서 기업유치를 위해 정찬민 시장이 적극적인 세일즈 행정을 펼쳐 높은 분양률을 보이면서 착공에 이르게 됐다.

용인테크노밸리는 분양가가 평당 170만원대로 210만~280만원인 오산, 평택, 화성, 동탄 등의 산업단지보다 저렴하다. 또 영동고속도로와 경부고속도로와 인접해 있어 교통여건이 좋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