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지하철 5~8호선이 1~4호선보다 더운 이유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만원 지하철/사진=연합뉴스

만원 지하철/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유진 인턴기자] 지하철 5~8호선이 1~4호선보다 온도가 높게 관리되는 규정 때문에 '덥다'는 민원이 많이 제기되고 있다.

6일 최판술 서울시의원(국민의당·중구1)이 지하철 양 공사로부터 받은 '고객 불만 민원 현황'에 따르면 올해 1~4월에는 총 3만6403건의 민원이 지하철 5~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도시철도공사에 접수됐다.
민원의 가장 큰 이유로 '전동차 냉난방'이 전체의 60%(2만1889건)로 꼽혔다. '덥다'는 불만이 42%로 '춥다'보다 월등히 높았다.

지하철 1~4호선도 '전동차 냉난방' 민원이 전체의 47%를 차지했고 이 가운데 '덥다'는 민원은 73%였다. 전체 수치로 볼 때 5~8호선에 비하면 비교적 낮은 수치다.

5호선~8호선 지하철이 1~4호선보다 '덥다'는 민원을 많이 받는 이유는 '온도관리 규정' 때문이다.
서울메트로(1~4호선) 객실 내 온도 관리 규정에 따라 6~9월까지는 24~26도로 유지하고 28도 이상이 되면 무조건 냉난방기를 가동시킨다.

반면 5~8호선은 객실 온도를 26~28도로 유지하고 있어 1~4호선보다 2도 높게 운영되고 있다. 이는 노약자 등 승객을 배려하는 조치이지만 허겁지겁 지하철을 탈 경우 매우 덥다고 느낄 가능성이 크다.

공사는 정부와 서울시의 에너지 절약 지침에 동참하려고 이러한 온도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공사 관계자는 "객실 온도 관리 기준을 하향 조정하는 것은 검토하지 않고 있다. 객실이 덥다는 민원이 제기될 땐 최대한 냉방을 가동해 26도를 유지하도록 하고 있다"며 "기온이 상승하면서 지하철 이용객의 냉방 민원이 증가하고 있다"며 "시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좀 더 탄력적인 기준 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정유진 인턴기자 icamdyj71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