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여성이 안전해야 아동이 행복하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우리나라 최초 유니세프 인증 아동친화도시 성북구, 여성 안전·행복도시 구축 박차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우리나라 최초 유니세프 인증 아동친화도시 성북이 이번에는 여성 안전·행복도시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최근 강남역 인근 건물 화장실에서 발생한 여성 사망사건 등 날로 급증하는 ‘묻지마’ 사건으로 인해 여성의 안전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 보다 높은 요즘 현장에서부터 조례까지 꼼꼼하게 손질하고 관리함으로써 안전한 도시를 만들어 가겠다는 것이다.
성북구는 우선 지역내 안심시설을 일제 점검하고 범죄예방 대책마련에 돌입했다. 대표적인 곳이 공중화장실이다. 현재 지역내 공중화장실 90%에 설치된 출입구 CCTV를 100%로 끌어올리고 내부의 안심 비상벨도 확대할 계획이다.

비상벨은 3G 통신망을 통해 관할 지구대와 구청 관제센터를 동시에 연계한다. 화장실 내 범죄예방과 신속한 출동이 가능해 여성은 물론 노약자가 위협적인 상황에 노출될 가능성을 최대한 낮출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성북구 여성아동안전 합동캠페인

성북구 여성아동안전 합동캠페인

AD
원본보기 아이콘

위험성이 높은 정신질환자에 대한 관리도 집중한다. 인권침해 논란 등으로 적극적인 조치가 힘든 현실에서 성북구정신건강증진센터를 통해 진단 받지 않은 우울 및 스트레스, 음주 사례에 대한 발굴과 상담을 강화하고 지역사회 정신보건서비스도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이와 동시에 서울시에 권역별 광역센터(위기대응)의 추가 설치도 요청할 계획이다.
범죄예방디자인 조례도 꼼꼼하게 손볼 예정이다. 모든 공공시설에 범죄예방디자인을 적용하고 범죄예방디자인 기본계획 수립 시 범죄예방진단과 분석 분야의 전문가인 경찰의 의견이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기본계획수립 사항에 ‘범죄예방진단 및 분석’ 사항을 신설하는 것도 추진한다.

김영배 성북구청장은 “여성이 안전하고 행복한 도시라면 아동과 사회적 약자들도 안전하고 행복한 아동친화도시”라고며 “안전만큼은 과잉이 낫다는 공감대를 만들고 남녀노소 모든 구성원이 안전하고 행복하게 살아가는 안전도시 성북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