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노회찬, 국회의원 세비 절반 삭감 제안…"같이 잘 삽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 4일 "국회의원 세비를 절반으로 줄일 것"을 제안했다.

노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본회의장에서 비교섭단체 대표발언을 통해 "국회의원의 세비를 줄이자"면서 이같이 밝혔다.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 사진=아시아경제DB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 사진=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그는 "2012년 기준으로 우리나라 국회의원 세비는 OECD 주요국가 중 일본, 미국에 이어 3위", "우리나라 국민소득이 독일의 약 절반인데 국회의원 세비는 독일과 거의 같다" 등을 언급하며 "국민소득 대비 의원세비를 독일 수준으로 받으려면 세비를 절반을 낮춰야 한다"고 지적했다.
노 원내대표는 "국회의원 세비를 반으로 줄이더라도 우리나라 근로자 평균 임금의 세배, 최저임금의 다섯배 가까운 액수"라고 말했다. 이어 "같이 삽시다. 그리고 같이 잘 삽시다"라면서 "평균임금이 오르고 최저임금이 오른 후에 국회의원 세비를 올려도 되지 않겠냐"고 말했다.

그는 국회의원 특권과 관련해 불체포특권을 막아야 한다면서 "국회의원의 체포동의안이 보고된 지 72시간이 지나면 본회의에 자동 상정되도록 하자"고 주장했다. 노 원내대표는 "회기 중이더라도 영장실질심사에 자진출석하도록 하고, 이를 거부할 경우, 출당 및 제명조치를 당헌당규에 명시하자"고 제안했다.

대신 국회에 대해서는 일하는 국회가 되어야 한다면서 국회 인사청문대상 확대, 특수활동비 폐지, 독립적 국회의원 징계기구와 독립적 국회 감사기구 설치, 그리고 상시회기제도 도입과 예결위 상임위화, 소위원회 실시간 중계, 교섭단체 요건 완화 등을 주장했다.
노 원내대표는 노동시장과 자영업자 대책, 교육에 있어서의 정의 등을 언급한 뒤 '우리가 마주해야 할 마지막 관문'으로 증세를 언급했다. 그는 "경제를 살리고, 비정규직과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며, 청년 창업을 지원하고, 보육과 교육에 투자하려면 유일한 해법은 재분배를 통해 복지를 강화하고, 그것을 통해 역동적인 사회를 만드는 것뿐"이라며 "대기업과 고소득자들이 좀 더 많은 세금을 납부해 사회에 기여하고 약자들도 기본권을 누리는 복지국가를 만드는 것이 해법"이라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노 원내대표는 법인세 회복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이날 노 원내대표는 과거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공약이었던 비정규직 차별회사에 대한 징벌적 금전보상제도와 사회적 대타협기구를 설립, 해고요건 완화 등을 언급한 뒤 "박 대통령의 약속을 강력히 지지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어 그는 박 대통령의 공약 이행을 강조한 뒤 "정의당이 박 대통령의 약속을 대신 지키는 '진박정당'이 되겠다"고 말했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