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노회찬 "상임위 배정논란, 환노위원 정수 늘리는 것이 답"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노회찬 "상임위 배정논란, 환노위원 정수 늘리는 것이 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 16일 상임위원회 배치논란과 관련해 "답은 이미 나와있다"며 "환경노동위원회의 위원 정수를 현행 16명에서 17명으로 늘리면 되는 일이다"라고 말했다.

노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결자해지(結者解之)라는 말 처럼 원내교섭단체 대표들이 이 문제를 풀어달라. 잘못된 국회 상임위 정수에 대한 합의를 바꿔달라"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언론개혁운동을 해 오다 국회에 입성한 추혜선 정의당 의원은 자신의 전문분야와 무관한 외통위, 노동운동가 출신인 윤종오 무소속 의원은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로 배치돼 논란을 불러일으킨 바 있다. 각 의원의 전문성을 고려하지 않은 배치라는 이유에서다. 추 의원은 이와 관련해 국회에서 농성을 하고 있는 상태다.

노 원내대표는 이와 관련해 "이 문제는 단순히 국회의원 한 사람이 원하는 상임위에 가지 못해 벌어진 일이 아니다"라며 "잘할 수 있는 일을 맡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혀 납득되지 않는 이유로 엉뚱한 상임위에 배치하는 일은 종업원이 300명, 3000명인 기업에서도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노 원내대표는 "현재 전임(專任) 상임위원회가 13개인데, 국토교통위는 31명, 산업자원통상위는 30명, 교육문화체육관광위는 29명까지 허용하면서 이보다 중요도가 전혀 떨어지지 않는 환노위는 16명이어야 하나"라며 "현재 환노위는 더민주 7명, 새누리당 6명, 국민의당 2명, 비교섭단체 1명으로 1석을 늘린다고 해서 여야의 균형이 달라지는 일도 없다"고 설명했다.
노 원내대표는 또 "지난 2년전인 19대 국회 상임위 배정 때도 심상정 대표를 환노위에서 배제시키는 일이 있었지만, 그때도 문제가 제기돼 규칙을 재개정 해 환노위 정수를 한 명 더 늘린 바 있다"며 "비교섭단체 의원들도 적절히 자신의 전문성을 갖고 일하도록 책임질 정세균 국회의장이 여야 3당 원내대표와 함께 이 문제를 푸는데 적극 나서주길 강력히 요청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정 의장은 이날 오전 기자간담회에서 상임위 배정논란에 대해 "아마 알파고한테 시켜도 그건 못 맞출 것 같다"며 "추 의원의 이런 문제가 수용을 하시든, 다른 방안이 나오든 해결이 되어서 빨리 열심히 의정활동을 하실 수 있게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다만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외교통일위(의 위원을) 하나 줄이고 환경노동위를 하나 늘려서 해결하자"고 밝혔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