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휴가 이유? 묻지마세요…퇴근 후 전화·카톡도 금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일·가정 양립 위한 캠페인 추진
휴가 이유? 묻지마세요…퇴근 후 전화·카톡도 금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근무시간 외에는 내부 규정상 업무 연락에 대해 응답할 수 없음을 양해바랍니다."

정부와 경제5단체가 퇴근 후 업무전화·문자·카톡 사용을 자제하는 내용의 캠페인을 대대적으로 추진한다. 휴가신청 시에는 회사에 사유를 알리지 않아도 되고, 최고경영자(CEO)가 앞장서서 참여하도록 한다. 모두 일·가정 양립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한 취지다.
고용노동부는 30일 서울고용센터에서 관계부처, 경제5단체, 여성경제인단체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2차 일가정 양립 민관협의회'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의 캠페인 추진계획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일·가정 양립 조직문화 만들기' 민관공동 캠페인은 ▲휴가사유 없애기, ▲근무시간 외 전화·문자·카톡 사용자제, ▲5가지 일·가정양립 저해어와 권장어 선정·공유, ▲CEO 직접참여 기업문화 개선 등 4가지로 추진된다.

먼저 '휴가사유 없애기' 캠페인은 대다수 근로자들이 휴가 신청서에 사유를 적으며 사내 눈치를 보게된다는 점에서 착안했다. 경제5단체가 직장인 503명을 대상으로 최근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의 31.7%가 휴가사유를 실제와 다르게 적어낸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휴가사유를 기재하지 않는 것이 휴가이용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응답은 과반수(54.2%)를 넘었다.
근무시간 외 업무전화와 문자, 카톡도 자제하도록 한다. 특히 개인차원에서 이를 거부하는 경우 무례하게 비춰지는 등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 기관차원의 공동응답문자를 개발·활용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고용부 관계자는 "근무시간 외 업무연락에 대해서는 내부규정 상 부득이 응답할 수 없음을 양해해달라는 내용 등이 예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LG U+의 경우 오후 10시 이후 업무관련 카톡 금지, 휴일 업무지시 금지 등 조항을 마련하고, 이를 위반한 상급자에 대해서는 보직해임한다는 지침을 전 부서를 대상으로 시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일·가정 양립을 권장하거나 저해하는 직장언어, 신조어 등을 선정해 대대적으로 알리기로 했다. '퇴근할 때 인사하지맙시다', '휴가 좀 써' 등이 대표적 권장어로 꼽힌다. 반면 저해어는 갑작스런 회식 제안과 함께 '저녁만 먹고 가', 휴가 결재시 '휴가가서 뭐하려고' 등이다. 고용부는 현재 일家양득 홈페이지(worklife.kr) 및 페이스북을 연계한 공모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마지막으로 CEO 참여 기업문화 개선 캠페인은 일·가정 양립이 실질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CEO부터 직접 참여해야 한다는 점을 주목했다. CEO 실천선언 영상 홍보, 중소기업 CEO 등의 릴레이 동참 등이 집중 전개될 예정이다.

고영선 고용부 차관은 “전일제 위주의 조직문화와 장시간 근로관행을 근본적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민관이 힘을 합쳐 꾸준히 노력해야 한다”며 “근로자들이 눈치보지 않고 당당하게 각종 일·가정 양립 관련 제도를 사용할 수 있는 문화를 확산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민관협의회에서는 출산·육아 등에 따른 여성의 경력단절을 예방하기 위한 생애주기별 지원 강화방안도 논의됐다. 전환형 시간선택제, 남성 육아휴직, 육아기 대체인력채용 활성화, 직장 어린이집 설치 확대 등이 골자다. 특히 정부는 남성 육아휴직이 0명인 부진사업장을 대상으로 육아휴직 활용을 적극 독려하고, 직장어린이집 의무이행률을 60%까지 높이기로 했다.



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