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검찰, '조희팔 재수사' 결과 오늘 발표…사망 여부 판단에 주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희대의 사기범 조희팔의 생사에 관해 검찰이 28일 결론을 내린다.

대구지검 형사4부(김주필 부장검사)는 이날 오후 2시 수조원 규모의 다단계 사기범 조희팔에 대한 재수사 결과를 발표한다.
검찰은 수사 결과 발표를 통해 조희팔이 살아 있는지 사망했는지에 관한 판단도 밝힐 예정이다.

조희팔 측은 그가 2011년 12월 중국 산둥(山東)성 웨이하이(威海) 한 가라오케에서 급성 심근경색으로 사망했다고 주장해왔다.

경찰은 2012년 5월 조희팔 주변인물들에 대한 조사 내용 등을 바탕으로 그가 사망했다고 잠정 결론을 내렸다.
관계자들을 상대로 실시한 거짓말탐지기 분석, 조희팔의 장례식 장면이 담겼다는 동영상 등이 근거였다.

경찰의 발표에도 불구하고 조희팔의 사망을 단정할 수 있는 직접적인 근거가 제시된 적이 없어 그가 여전히 생존해 도피중이라는 의심이 끊이지 않았다.

조희팔은 2004~2008년 의료기기 대여업 등을 미끼 삼아 투자자 7만명을 모으고 5조원 이상을 가로채는 사기 행각으로 수사 선상에 올랐고 2008년 12월 중국으로 도피했다.

검찰은 2014년 재수사를 시작해 당시 사기 행각에 연루된 전ㆍ현직 경찰관 등 8명을 구속기소했다.

검찰은 이 과정에서 모두 1200억원대의 은닉자금 흐름을 확인했다.



김효진 기자 hjn252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