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정부 상업용 드론 규정 확정…아마존 드론 택배 좌절되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FAA·DOT, '소형 무인항공기 규정' 발표…8월부터 적용
상업용 드론 무게 55파운드 이하· 조종사 시야 벗어나면 안돼
드론 조종사는 16세 이상·자격 시험 거쳐야
모형항공기 업계는 "환영" 입장


美 정부 상업용 드론 규정 확정…아마존 드론 택배 좌절되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미국 정부가 상업용 드론에 대한 규정을 확정했다. 하지만 규제가 엄격해 아마존 등 미국 물류 업체들이 추진하던 드론 택배는 사실상 어렵게 됐다.

매셔블에 따르면 미 연방항공청(FAA)과 교통부(DOT)는 21일(현지시간) 첫번째 상업용 드론 운영 규칙을 발표했다.

이번 규정은 아마존, 월마트 등 드론 택배를 추진했던 기업들의 기대와는 너무나 동떨어진 것이어서 미국에서 드론을 이용해 택배를 배달하는 것은 현재로서는 불가능하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매셔블은 "실제 상업용 드론을 운영하기 위해 아직 준비해야할 것들이 많지만 탐색과 구조, 연구 등을 제외하고 드론을 활용할 만한 곳이 많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미국 항공청은 "우리는 항공의 새로운 시대에 와 있다"며 "무인 항공기의 잠재력은 정보를 수집하거나 재난 구조 등 특정한 작업을 좀 더 쉽고 안전하게 해줄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 정부가 이날 발표한 '소형 무인항공기 규정(The Small Unmanned Aircraft Regulations)'은 8월부터 효력이 발생하다. 이 규정에 따르면 상업용(취미활동은 예외) 드론은 55파운드(약 25Kg) 이하여야 한다.

문제는 무게가 아니다. 미국 정부는 모든 드론이 조종사의 시야 안에 있어야 하고 조종사는 보조 장치의 도움없이도 드론을 볼 수 있어야 한다고 규정했다. 아마존 등 물류 기업들이 시야를 유지한 채 창고에서 각 가정까지 드론을 이용해 물품을 보내는 일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새로운 규정은 또한 드론의 속도를 시속 100마일(mph), 고도는 400피트로 제한했다.

또한 드론은 '보호받지 못하는 사람들(unprotected people)'의 머리 위로 날 수 없도록 했다. 이 규정으로 인해 상업용 드론은 일반 가정집 위로 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드론 조종사는 적어도 16살 이상이어야 한다. 드론 조종사는 또한 원격 조정 면허와 조종사 테스트도 거쳐야 한다. 드론을 이용한 테러리즘에 대한 위협을 방지하기 위해 모든 드론 조종사들은 미국 교통안전청(TSA)으로부터 배경 검사(background test)를 받아야 한다.

아마존 등에서는 미 정부의 새로운 규정에 대해 아직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몇몇 항공 관련 분야에서는 이번 규정에 대해 환영 입장을 밝히고 있다.

모형항공협회(AMA·Academy of Model Aeronautics)는 "우리는 FAA의 소형 무인기 규정을 축하하다"며 "최종 규정은 전체 산업에 상당한 혜택을 제공하는 한편 불확실성을 해소해 규제 환경을 개선할 것"이라고 밝혔다. FAA의 규정은 모형 항공기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