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미국펀드, 인덱스보다 액티브 수익률이 ↑…해외펀드 스타일 따라 수익률 천차만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최서연 기자] 같은 지역에 투자하는 펀드 중에서도 사이즈, 가치, 성장 등 스타일적인 측면에 따라 펀드 수익률에 편차가 있기 때문에 펀드의 스타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투자해야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19일 문수현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펀드의 스타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투자해야만 뒷북 투자를 방지할 수 있고 시장 국면에 따라 적극적인 대응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NH투자증권이 국내에 설정돼 1년 이상 경과된 해외주식형펀드를 대형, 중형, 소형 등의 사이즈와 성장, 혼합, 가치 등의 스타일을 기준으로 분류해 수익률 차이를 살펴본 결과, 미국은 인덱스펀드가 액티브펀드보다 더 높은 수익률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 연구원은 "미국펀드는 인덱스가 액티브보다 전반적으로 더 높은 수익률을 거둔 점이 특징적"이라며 "이는 미국 주식시장이 초과성과를 내기 어려운 매우 효율적인 시장임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이어 "스타일별 수익률 편차도 여타 국가 대비 크지 않다"며 "다만, 소형 성장형이 여타 유형과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최근 1개월 수익률의 반등이 눈에 띄며 변동성 측면에서는 가치형보다 혼합형이, 혼합형보다는 성장형의 표준편차가 높고 사이즈가 작을수록 표준편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유럽은 스타일별 수익률 편차 큰 가운데 대형 성장형 스타일의 1년 수익률이 양호했고 인덱스펀드의 성과가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는 "유럽펀드는 1년 수익률 기준으로 스타일별 성과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는데 유럽 내 투자 대상 국가와 종목이 다양하기 때문"이라며 "대형 성장형 스타일이 연초 이후와 1년 수익률 측면에서 가장 양호한 반면, 1개월 수익률 측면에서는 중형 성장형이 가장 높다"고 분석했다.

일본은 중형 성장형 펀드의 초과성과가 큰 것으로 확인됐다.

문 연구원은 "일본의 경우에도 미국과 같이 스타일별 수익률 편차가 크지 않은 가운데 중형주 펀드의 성과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며 "특히, 중형 성장형 펀드의 1년 수익률이 -1.4%로 여타 유형 대비 월등히 높다"고 설명했다.

중국은 A주 펀드는 대형 가치형이, H주 펀드는 대형 혼합형이 상대적으로 양호했다.

그는 "1년과 연초 이후 수익률 기준으로 살펴보면, A주 펀드의 경우 대형 가치형이, H주 펀드의 경우 대형 혼합형이 상대적으로 양호한 모습"이라며 "1개월 수익률 기준으로는 중국펀드도 여타 국가와 동일하게 중형주펀드의 반등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고 말했다.




최서연 기자 christine8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