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위기의 롯데]日 주총 카운트다운…형제의 세번째 표대결 '눈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종업원지주회·임원지주회 영향력 큰 쓰쿠다 사장 역할에 관심
신동주, 2대 주주 종업원지주회 회유 나설듯

신동주 전 일본롯데홀딩스 부회장(왼쪽),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오른쪽).

신동주 전 일본롯데홀딩스 부회장(왼쪽),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오른쪽).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과 신동주 전 일본롯데 홀딩스 부회장이 모두 일본행을 택한 가운데 이달 말 예정된 일본 롯데홀딩스 주주총회에 관심이 쏠린다. 형제 간 세 번째 표대결 결과에 따라 2년째 이어오고 있는 지루한 경영권 싸움이 종식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일본 롯데홀딩스 주총은 이달 말 일본 도쿄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일본 롯데홀딩스의 지분은 광윤사(28.1%), 종업원지주회(27.8%), 임원지주회(6.0%) 등이 보유하고 있다. 특히 한국 롯데그룹의 지주회사격인 호텔롯데의 지분 구성을 보면 일본 L투자회사 12곳(지분율 72.65%)과 일본 롯데홀딩스(19.07%) 등 사실상 일본 롯데 계열사들이 90% 이상을 장악하고 있다. 여러개의 L투자회사는 롯데홀딩스의 자회사이거나 자회사 롯데스트레티지인베스트먼트(LSI)가 세운 회사다. 결국 호텔롯데 지분 대부분을 롯데홀딩스가 갖고 있는 것이다.
이번 주총에 상정된 주요 안건은 신동빈 회장과 쓰쿠다 다카유키 사장에 대한 해임안이다. 쓰쿠다 사장은 과장급 이상 직원들로 구성된 일본 종업원지주회를 사실상 장악, 그들의 지지 방향을 결정할 인물로 꼽힌다.

일본롯데홀딩스의 최대주주는 신동주 전 부회장이 장악한 광윤사(28.1%)다. 그러나 쓰쿠다 사장이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2대 주주 종업원지주회(27.8%)와 임원지주회(6.0%)의 지분을 합하면 광윤사 지분을 뛰어넘을 수 있다.

신동빈 회장이 일본에 도착해 가장 먼저 만날 것으로 전망되는 인물도 쓰쿠다 사장이다. 그는 쓰쿠다 사장을 통해 현지 지지세력을 다시 한 번 확인하고, 경영권 안정화에 총력을 기울일 것으로 보인다.
반면, 신 전 부회장은 입국 후 종업원지주회에 대한 설득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신 전 부회장은 올해 초 1인당 '25억원'이라는 회유책으로도 일본 종업원지주회를 우호세력으로 끌어들이지 못하는 등 내부 입지가 상대적으로 취약한 것으로 평가받아왔다.

업계 관계자는 "이번 일본 롯데홀딩스 주총의 관건은 2대 주주인 종업원지주회를 어느쪽이 설득하냐가 될 것"이라면서 "그러나 사실상 쓰쿠다 사장이 상당한 장악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한국에서의 검찰수사와는 별개로 이변 없는 주총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