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빈병 취급수수료 인상, 주류업계 '부담'…맥주값도 오르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빈병 취급수수료 인상, 주류업계 '부담'…맥주값도 오르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주현 기자]소주와 맥주 빈병 취급수수료가 15일부터 최대 14원 인상되자 주류업체의 부담이 커지게 됐다. 취급수수료 인상은 결국 주류업체의 비용으로 작용돼 주류 가격 인상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빈병 취급수수료는 도매상 또는 소매상이 빈용기를 회수하는데 소요되는 인건비, 보관비, 운반비 등을 빈용기 제조업자가 보전해 주는 금액이다.
환경부는 지난 6일 15일부터 제조사는 도소매업체에 소주병 취급수수료를 현행 16원에서 28원, 맥주병은 19원에서 31원으로 인상한다고 밝혔다.

또한 제품판매 시 판매가격과 별도로 받는 금액으로 빈용기를 반환하는 경우에 반환할 때 지급하는 환급금인 빈병 보증금도 2018년 1월1일부터는 소주병 30원, 맥주병 33원으로 각 2원씩 인상된다.

제조사는 빈용기 재사용 확대 등 빈병 취급수수료 인상으로 발생하는 추가 편익은 전액 도소매업체에 환원해야 한다.
주류업계는 "빈병 취급수수료 인상으로 인한 술값 인상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입장이지만 기본 제조원가가 높아지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가격 인상 요인이 될 것이란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특히 지난해 말 가격을 인상한 소주의 경우 당장 인상하기에는 부담스러운 상황이지만 맥주의 상황은 다르다.

맥주의 출고가격은 2012년 5% 인상된 이후 약 4년간 동결돼있는 상태다. 하이트진로는 2012년 7월 28일 하이트맥주(500㎖) 병당 출고가격을 1019.17원에서 1079.62원으로 60.45원 올렸고, 오비맥주는 8월 20일 카스(500㎖) 병당 기준 출고가격을 1021.80원에서 1081.99원으로 60.19원 인상했다.

맥주의 주요 원재료인 맥아는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지만 2013년 하반기 관세율이 25%로 상승해 원가 부담이 늘어난 것과 동시에 인건비 및 포장재 등 부재료 가격의 상승을 고려하면 가격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분석이다.

맥주업계는 원가 상승 요인과 원부자재, 물류비, 판매관리비 등 비용의 증가로 가격 인상의 필요성을 내세우면서도 선뜻 나서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 빈병 취급수수료 마저 인상돼 난감한 상황에 놓이게 됐다.

또한 소주가격 인상 이후 일반 소매점과 음식점에서도 소주가격을 높여 판매하자 부정적 여론이 확산되고 있는 것도 맥주업계의 시름을 더하고 있다.

국내 맥주업계 1위 회사인 오비맥주 관계자는 "현재 맥주 가격 인상에 대해 검토중에 있는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인상시기와 인상폭은 정해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주현 기자 jhjh1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