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씨가 놀란 건 이 뿐만이 아니었다. 출구를 빠져 나오니 자신의 이름이 적힌 피켓을 든 운전기사가 대기하고 있었다. L씨는 병원으로 가는 길에 러시아 의료코디네이터와 전화 연결을 통해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었고, 병원에서 어머니 항암 치료를 받은 뒤 무사히 자신의 나라로 돌아갈 수 있었다. L씨는 공항에서 한국에 대한 첫 인상을 잊을 수가 없다며 경기관광공사에 감사함을 전했다.
작년 우리나라를 찾은 외국인 환자는 총 29만6889명. 이 중 경기도를 찾은 환자는 5만6603명으로 전체의 19.1%를 차지했다.
경기도와 경기관광공사가 이처럼 늘어나는 의료 관광 수요에 맞춰 ▲공항 픽업서비스 ▲통역 및 치료 ▲관광안내 등을 제공하는 차별화된 원스톱 서비스로 호평을 받고 있다.
관광공사는 외국인 의료 관광 환자들을 위해 먼저 공항에서 픽업해 도내 의료기관이나 호텔까지 데려다 주는 공항 픽업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요금은 경기메디투어센터에서 40%를, 의료기관에서 60%를 분담한다. 픽업서비스 이용 의사가 있는 의료기관은 이용 동의서를 관광공사에 제출하면 된다.
경기도 역시 의료통역 코디네이터가 부족한 도내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통역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경기도를 찾는 외국인 환자들에게 입국부터 출국까지 원스톱으로 진행되는 프리미엄 서비스 전략이 환자와 가족들에 대한 만족도를 높여 한국과 경기도에 대한 재방문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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