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혁신비대위서 '민생' 꺼내든 與…쇄신작업은 '글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새누리당 혁신비상대책위원회가 출범 일성 중 하나로 '민생'을 꺼내들었다. 당내 계파주의 혁파뿐만 아니라 집권여당으로서 어려움에 빠진 민생경제를 챙기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비대위가 논의의 화두를 민생·경제 현안으로 돌려 당의 자기반성과 혁신을 향한 추진력이 약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김희옥 혁신비대위원장은 3일 여의도 당사에서 비대위 첫 회의를 주재하며 "가장 중요한 활동목표는 혁신, 민생, 통합 이 3가지"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현재 국민들이 너무 힘들어하고 있다. 새누리당이 새롭게 태어나지 못한다면 대한민국과 국민을 보듬고 챙길 정당은 없다는 각오로 비대위를 운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회의장 벽면에는 '국민 뜻대로 다 바꾸겠습니다'라는 문구가 적혀있었다.
비대위는 두 달여 남은 전당대회 전까지 위기에 빠진 당을 재정비하고 국민과 당원의 신뢰를 회복해 내년 정권재창출을 위한 기틀을 다진다는 목적이다. 국민적 지지를 얻기 위해선 민생·경제도 빼놓을 순 없었다. 이날 비대위 외부위원으로 정식 임명된 5명 중 3명은 경제전문가라는 점이 이를 뒷받침한다. 또한 민생·경제 파트는 따로 분과를 나눠 일자리 창출, 노동개혁, 기업 구조조정, 규제 혁파 등을 논의할 방침이다. 혁신비대위는 이날 2시간 넘게 회의를 이어가며 운영 방향과 주요 과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그러나 비대위가 민생경제 현안에 치중하면 혁신 작업은 상대적으로 약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당은 19대 국회에서 야당의 반대에 가로막힌 경제활성화 법안을 재추진하고, 20대 여소야대 국면에서 국정 주도권을 회복하기 위해 열을 올릴 태세다.

그에 비해 당 혁신작업은 구체적인 액션 플랜이 보이지 않는다. 기존에 비대위원으로 임명됐던 김세연·이혜훈 의원 등 비박(비박근혜)를 제외하면서 과감한 당 쇄신은 물건너가고 '관리형 비대위'에 그치지 않겠냐는 평가가 나온다. 유승민 의원의 복당 문제도 계파 갈등의 또 다른 뇌관이 될 수 있어 비대위 차원에서 결론내지 못할 확률이 높다.
당내 일각에선 "비대위에 너무 큰 기대를 거는 것은 괜한 데 힘 빼는 격"이라는 자조 섞인 목소리까지 나온다. 한 새누리당 의원은 "향후 전당대회 후보들이 각자의 혁신안을 공약으로 내세워 선거전에 돌입할 것"이라며 "그때부터 당내 갈등 해결과 개혁방안을 질서 있게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 혁신비대위 관계자도 "비대위가 혁신안을 만드는 건지, 전당대회 준비만 하는 건지는 더 논의해봐야 한다"면서 "혁신방안을 만들더라도 다 아는 부분을 옆에서 지적해주는 수준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차기 지도부가 실천에 옮기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