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찰 "'강남역 묻지마' 살인 동기는 '조현병'"…이게 뭐길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강남역 묻지마' 살인사건 피의자 김모(34)씨. 사진=아시아경제DB

'강남역 묻지마' 살인사건 피의자 김모(34)씨. 사진=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강현영 인턴기자] '강남역 묻지마' 살인사건의 피의자 김모(34)씨의 범행 동기가 '조현병'으로 밝혀진 가운데, 조현병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조현병은 망상, 환청, 와해된 언어, 정서적 둔감 등의 증상과 더불어 사회적 기능에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질환이다.
모든 환자에게 동일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아니며 여러 증상들이 다양한 조합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환자의 가족이나 이웃들은 자신이 경험한 환자로부터 조현병에 대한 왜곡된 생각을 갖기 쉽다.

조현병은 예후가 좋지 않고 만성적인 경과를 보여 환자나 가족들에게 상당한 고통을 준다. 하지만 최근 약물 요법을 포함한 치료적 접근에 뚜렷한 진보가 있어 조기 진단과 치료에 적극적인 관심이 중요하다.

26일 한 매체에 따르면 김씨는 지난해 정신병원에서 입원 치료를 받다가 올해 초 퇴원했다. 그는 퇴원 이후 약 복용을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김씨가 일하던 주점에서 다른 주점으로 옮기게 된 이유가 자신의 위생상태를 지적한 여성 때문이라는 망상에 시달린 것이 주요 원인으로 지목됐다고 밝혔다. 경찰은 김씨가 범행 당시 조현병으로 인한 망상이 심화됐다고 분석했다.

김씨는 지난 17일 새벽 강남역 인근 상가 1층과 2층 사이 공용화장실에서 A(23·여)씨를 흉기로 수차례 찔러 살해한 혐의를 받고 있다.



강현영 인턴기자 youngq6@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