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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융복합게임쇼 '플레이엑스포(PlayX4)' 막내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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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만9000여명 행사장 찾아…수출상담회서 5736만달러 계약 성사…7백명 참석 컨퍼런스 성료

플레이엑스포 컨퍼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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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고양)=이영규 기자] 게임 산업의 미래 비전 제시와 국내 게임 기업들의 해외 진출을 돕기 위해 경기도가 주최하고 경기콘텐츠진흥원과 킨텍스가 공동 주관한 차세대 융복합 게임쇼 '플레이엑스포(PlayX4)'가 22일 성대한 막을 내렸다.

'게임, 미래를 말하다'라는 주제로 지난 19일부터 나흘 간 킨텍스에서 열린 이번 '플레이엑스포(PlayX4)'는 566개 기업이 참가해 총 851부스를 개설, 역대 최대 규모 행사로 치러졌다. 도는 행사기간 총 4만9000여명의 관람객이 다녀간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19~20일 이틀간 개최된 수출상담회에는 5736만달러(684억원) 규모의 수출 계약이 추진되는 등 역대 최대 성과를 거뒀다. 이는 지난해 대비 2배 가까이 성장한 수치다.

플레이엑스포는 시작 전부터 가상현실(VR)ㆍ증강현실(AR) 게임, 온라인ㆍ모바일게임, 게이밍기어 및 키즈&키덜트, 보드게임 등 게임관련 업체의 뜨거운 참여와 관심을 끌었다.

대회 기간 중에는 소니, 웹젠, 넷마블, 인텔 등 총 205개사가 대표작들을 선보이며 관람객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또 미래게임 전문가 등 700여명이 참석한 컨퍼런스에서는 아마존게임서비스 사업총괄 책임 '댄 윈터스'가 'VR과 차세대 게임'이라는 주제로 기조연설을 진행했다. 게임 미들웨어 회사인 라이브2D, 일본 대형 게임사인 코로프라 등 주요 기업 인사들이 세션을 진행, 청중과 미래 콘텐츠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이어갔다. 현장을 찾은 관람객들은 전시장에서 다양한 신기술과 콘텐츠를 직접 체험하고 컨퍼런스를 통해 전문적이며 실무적인 기술과 시장트렌드를 공유할 수 있었다.

19~20일 이틀간 진행된 플레이엑스포 수출상담회 역시 대성황을 이뤘다.

기존 주력 시장인 중국, 아시아의 퍼블리셔와 북미, 유럽의 벙글(Vungle), 네크로소프트(Necrosoft Games), ADVR, 페블킥(Pebblekick) 등 세계적인 게임 퍼블리셔 144개사와 우리 기업 168개사의 수출 상담회가 진행 됐다.

경기도 플레이엑스포를 찾은 해외 바이어들이 국내 기업들과 수출상담을 하고 있다.

경기도 플레이엑스포를 찾은 해외 바이어들이 국내 기업들과 수출상담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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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게임업체들은 2억5000만명의 이용자를 확보하고 있는 플랫폼 기업 '탱고'를 통해 북미시장 진출을, 이란 퍼블리셔와의 미팅을 통해 큰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는 중동 게임 시장 진출의 기회도 모색하는 기회를 가졌다.

중국 최대 포털 바이두와 일본의 세가, 스퀘어에닉스, 사이버에이전트를 비롯해 11 개국 144개 유력 바이어가 초청된 비즈니스 수출 상담회에서는 국내 게임 개발사들과의 1대1 수출 상담 및 업무 협약, 기업 간 비즈니스 네트워크 구축 등이 진행됐다. 이를 통해 1억4100만달러 규모의 상담건과 5736만달러의 계약 추진 성과를 이끌어 냈다.

특히 이번 수출상담회에는 게임창조오디션 참가 기업 11개사가 참가해 총 25만달러 규모의 수출상담이 진행됐다.

경기도는 앞으로 게임창조오디션과 플레이엑스포의 연계를 통해 단발성의 지원이 아닌 게임 개발부터 해외진출까지 통합적인 지원을 이어나가기로 했다.

도 관계자는 "급속하게 변하는 세계 게임 트렌드를 반영하고 다양한 게임수요층을 아우르기 위해 기존 기능성 게임에만 한정됐던 '굿게임쇼 코리아'를 체험형 미래 게임 전시회로 확대하고자 했던 경기도의 전략이 적중했다"면서 "플레이엑스포를 대표적 국제게임전시회로 육성해 게임산업이 우리나라 미래의 성장동력이 될 수 있도록 집중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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