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종인의 롯데마트 혁신카드 '성공예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달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 오픈…모바일 시장 공략
'제3세대 마트' 특화매장도 순항 중


김종인 롯데마트 대표이사

김종인 롯데마트 대표이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호윤 기자]김종인 롯데마트 대표가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꼽은 온라인몰 육성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달 내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를 오픈해 배송 경쟁력을 높여 모바일 시장을 선점한다는 계획이다.
20일 롯데마트에 따르면 이달 말 경기도 김포에 롯데마트의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 1호점(김포점)이 오픈한다. 김포점은 연면적 2만9500㎡으로, 지하 1층~지상 5층 규모다. 김포점이 구축되면 온라인 주문비율이 가장 높은 서울, 수도권 11개점의 주문량을 커버할 수 있게 된다. 서울 서부 지역부터 경기, 인천 지역까지 아우르는 셈이다. 당일배송률도 기존보다 2~4배 가량 높아질 것으로 회사측은 보고 있다.

롯데마트는 이르면 내년까지 수도권 내에 온라인 물류센터 2~3호점을 설립해 온라인 시장을 선점할 방침이다. 4월 기준 롯데마트의 일평균 온라인 주문건수는 1만44건으로, 올해 목표치의 50% 했다. 앞서 김 대표는 일평균 온라인 주문건수를 연내 2만건, 2017년까지 4만건으로 늘리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온라인 전용 센터를 오픈하게 되면 수도권 전역을 아우를 수 있게 된다"며 "상품을 보다 신선한 상태로, 빠르게 받아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대표가 취임 당시 내놓은 또 다른 혁신안인 특화매장도 순항중이다. 롯데마트는 지난해 12월 '제3세대 마트' 콘셉트를 담은 첫 점포 양덕점을 오픈했다. 제3세대 마트는 소비자에게 생활을 제안하는 공간으로 구성된 신개념 점포 형태를 띄고 있다. 최저 가격에 상품을 제공하는 1세대 마트와 차별화 상품 구성과 매장 표준화를 이룬 2세대 마트의 다음 버전이기도 하다. 롯데마트는 양덕점을 필두로 전점에 특화매장을 빠른 속도로 입점시키고 있다. 올해 특화매장 오픈에 박차를 가해 내년에는 완성단계에 이를 수 있도록 한다는 구상이다.
특화매장은 현재 14개 점포에 입점됐다. 이는 당초 계획한 목표(30개점) 대비 50%에 이르는 수준이다. 각각의 특화매장은 상권 특성에 따라 부분 리뉴얼 방식으로 개별 입점했다. 가장 많은 특화매장이 들어선 점포는 양덕점과 부평점으로, 각각 5개씩 입점됐다. 3세대 마트의 영업실적도 선방했다. 양덕점의 올해(1~3월) 매출은 영업면적 기준 유사점포와 비교한 결과, 대구율하점보다 1.38배, 창원중앙점보다 1.24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특화매장을 입점시키는 이유는 고객들을 오프라인 매장으로 끌어들이기 위한 것"이라며 "현재 양덕점은 오픈 이후 지속 매출 신장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3세대 매장이 효과를 보고 있는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 3세대 마트를 좀 더 증폭시켜 내년에는 완성단계에 이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다만, 재무실적 개선은 풀어야 할 숙제다. 올해 롯데마트 1분기 실적은 저조하다. 국내기준 1분기 기존점 매출 신장률은 전년 동기 대비 2.2%에 그쳤다. 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1.2% 감소했다. 해외사업부까지 더하면 영업이익 감소폭은 62.5%로 더 커진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인터넷 광고, 협찬금 지원 등 온라인 마케팅을 강화하다보니 판매비와 관리비가 증가해 영업이익이 대폭 줄게 됐다"고 설명했다.

안지영 IBK 투자증권 연구원은 "대부분의 비용부담은 1분기에 몰려 2분기부터는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며 "특화매장을 오픈하는 것도 리모델링 수준의 비용 부담이며, 물류센터 설립비용도 투자비이기 때문에 영업실적에는 큰 영향은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조호윤 기자 hodo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