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욱 농협중앙회 농업경제 대표이사는 1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한류 바람을 활용해 농협 농식품 공동브랜드를 출시할 것"이라며 "뉴질랜드 '제스프리(Zespri)'의 성공사례를 벤치마킹해 2020년까지 수출 10억달러를 달성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농협은 가칭 'NH K-FARM'이라는 수출 공동 브랜드를 만들어 농산물 수출 창구를 일원화하고, 5년간 수출활성화 자금지원 규모를 1조원까지 늘려 생산에서부터 수출, 유통 단계까지 체계적인 수출 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이다.
농협은 또 화련그룹, 알리바바 등 중국내 대표적인 온·오프라인 유통업체와 사업 협력을 통해 중국 진출을 확대하기로 했다. 미국, 일본, 홍콩 등 주요 수출국을 상대로 현지 소비 트렌드에 맞는 맞춤형 마케팅도 강화한다.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할랄푸드 시장과 유럽 등에도 우리 농식품을 알려 수출채널을 다각화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한류스타를 활용한 드라마 PPL 마케팅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전개하기로 했다.
수입 농산물 유입에 맞서 공영TV홈쇼핑 판매채널 육성 등을 통해 우리 농산물의 판로도 확대한다. 농약, 시설자재 등 농자재 구매사업 혁신을 추진해 올해 2000억원의 영농비를 절감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세종=조영주 기자 yjch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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