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시안 실크로드]비단길 출발점 시안서 '일대일로' 꿈 영근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오른쪽 두번째)이 13일 중국 산시성 시안에서 열린 실크로드 박람회에 참석해 한국관 전시 부스를 둘러보고 있다.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오른쪽 두번째)이 13일 중국 산시성 시안에서 열린 실크로드 박람회에 참석해 한국관 전시 부스를 둘러보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시안(중국)=아시아경제 김혜원 특파원] 서울시 면적의 약 17배, 860만명의 상주 인구가 모여 사는 중국 산시성(陝西省) 성도 시안(西安)은 매년 5월이면 활기로 가득 찬다. 시안하면 떠오르는 빙마용(兵馬俑)이나 양귀비와 현종이 사랑을 나눈 화칭츠(華淸池)를 보러 온 관광객 때문이 아니다.

매년 이맘 때에는 시안에서 열리는 국제 무역 박람회에 전 세계 기업인이 한 자리에 모인다. 올해로 20회째를 맞은 '시안 실크로드 박람회'는 중국 서북지역 최대 규모의 국가급 경제 행사로, 17회까지는 '중국 동서부 투자 무역 박람회'로 열렸다가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 집권 후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 및 해상 실크로드) 정책에 발맞춰 실크로드 박람회로 확대됐다.
예로부터 비단길의 출발점인 시안은 중국의 신(新) 실크로드 정책인 일대일로 전략의 중심지다. 한국은 13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17일까지 닷새 간 열리는 이번 박람회에 카자흐스탄과 주빈국 자격으로 참가하며 산시성과의 교역을 늘린다는 목표다. 이마트(유통) 휴롬(생활용품) 혜명(패션) 웅진식품·농협(식품) 동아에스티(의약품) 등 소비재 분야 유망 기업 100개사가 한국관에 부스를 차리고 한류 상품 홍보에 나섰다.

황재원 코트라(KOTRA) 시안무역관장은 "중국 서부지역은 최근 소득 수준이 오르면서 한국산 화장품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중국시장을 처음 두드리는 초보기업들이 이번 행사를 통해 품질과 브랜드를 알리는 기회로 삼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13일 중국 산시성 시안에서 열린 실크로드 박람회에 북한 기업들이 이례적으로 참가했다.

13일 중국 산시성 시안에서 열린 실크로드 박람회에 북한 기업들이 이례적으로 참가했다.

원본보기 아이콘

시안에서는 '삼성 효과'가 한몫하는 분위기다. 지난 2012년 삼성전자가 중국 내 외국 기업 투자 사상 최대인 75억달러(약 8조6000억원) 규모 반도체 공장 투자를 시작한 뒤 시안에 진출한 한국 기업은 현재 200여개로, 4년 전과 비교해 두 배 이상 늘었다. 삼성 협력사가 대거 입주하면서 1000여명이 안 되던 교민 수는 5000여명으로 급증했다.

이강국 주시안총영사는 "삼성전자의 대규모 투자로 시안에는 한국 기업들의 진출이 어느 때보다 활발하다"며 "시 주석과의 연관성 때문에 중앙 정부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있기도 하다"고 전했다. 시안은 시 주석의 고향으로, 인근 푸핑(富平)현에는 부친 시중쉰(習仲勳)의 묘가 있다.
중앙 정부와 지방 정부가 합심해 일대일로 사업을 추진한 덕분에 서북 5개 지역(산시성, 간쑤성, 칭하이성, 신장위구르자치구, 닝샤자치구)은 지난해 평균 8% 이상의 경제 성장률을 기록했다. 중국 내 다른 지역이 경기 둔화에 신음하며 6%대 성장률을 기록한 것과 사뭇 다른 분위기다.

1990년대 일찍이 중국 땅에 정착한 우리 기업인들도 시안을 포함한 중원으로 몰려들고 있다. 산시성에서 투자 컨설팅을 하는 김승환 레몬리프 대표는 "시안에서 체감하는 경제 발전 속도는 베이징의 1.5배 수준"이라며 "이제는 생산이 아닌 내수에서 답을 찾아야 한다"고 전했다. 생산자적 관점을 벗어나 중국시장이 얼마나 빠른 속도로 바뀌고 있는지 살피고, 서비스와 문화 등 방면에서 강점이 많은 우리나라가 연관 산업에 진출해 중국시장을 우리의 시장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조언이다.

시안한국인상회 회장을 맡고 있는 강승익 신화국제물류유한공사 대표는 "일대일로 추진 이후 중앙아시아 사람들이 눈에 띄기 시작했다"며 "기존에는 유럽과 러시아에서 건축 자재를 조달했지만 이제는 중국산 자재를 들여가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그러면서 "일대일로의 주변국인 한국에서는 일대일로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움직임이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하면서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지분 보유국으로써 한국 기업도 일대일로 수혜를 누릴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 나설 필요를 느낀다"고 덧붙였다.



베이징 김혜원 특파원 kimhy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