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부산·거제 상의 회장 "정부가 조선산업 지원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원경희 거제상의 회장 "거제, 특별고용업종지정 필요"
조성제 부산상의 회장 "국내 조선소, 노동집중 심해…일본처럼 분업화해야"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부산·거제 상공회의소 회장이 조선산업 회복을 위해 정부가 나서줄 것을 요청했다.
원경희 거제 상공회의소 회장은 12일 충남 온양 그랜드호텔에서 열린 '전국상공회의소 회장단 회의' 전 기자들과 만나 "고용부에 거제를 고용위기지역 혹은 특별고용업종으로 지정해줄 것을 요청해놓은 상태"라고 말했다. 거제는 국내 대형 조선사인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의 조선소가 위치해있다.

원 회장은 "당장 이번달에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에서 해양플랜트가 나간다"며 "두 프로젝트 만으로 최대 6000명이 자연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내년 5~6월이 되면 거제에서만 2~3만명이 일자리를 잃게 된다"고 말했다.

▲원경희 거제상의 회장

▲원경희 거제상의 회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조성제 부산상의 회장

▲조성제 부산상의 회장

원본보기 아이콘

그는 사업장이 원만하게 굴러가기 위해서는 수주가 이뤄져야 하지만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원 회장은 "대우조선해양은 2017년까지, 삼성중공업은 올 연말까지 수주를 해야하는데 수주가 없어 답답하다"며 "올해 100여척의 발주가 나왔지만 대부분 일반 상선이어서 중국이 다 가져간 상황"이라고 말했다.
원 회장은 "이란 수주를 하려고 뛰어들었지만 금융 문제로 이마저도 어렵다"며 "반면 중국은 배를 다 만들면 그때가서 돈을 주고 아니면 현물을 주겠다는 이란의 요청에도 얼마든지 좋다고 하는 상황에어서 수주경쟁에서 밀리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기존 잘하고 있는 (조선)업체에도 은행들이 더이상 융자를 안 해주려 한다"며 "지금 당장 어려운건 아니지만 상권 등 거제 경기 역시 점점 악화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조성제 부산상의 회장은 "(조선 경기 악화는) 이미 예견이 되고 예고가 된 상황"이라며 "처음부터 잘못된 부분이 상당히 많다"고 지적했다. 그는 "(조선산업에) 노동이 집중돼 있는 것이 문제"라며 "큰 조선소는 인원이 3~4만명 되는데, 일본이 30년 전부터 전부 분업화한 것과 차이가 있다"고 강조했다.

조 회장은 이어 "조선소가 잘 될때부터 구조조정을 했으면 오늘의 사태는 이렇게 크게 느끼지 않았을 것"이라며 "한 두사람 안하고 있다가 같이 한번에 망하는 상황이 되지 않도록 빨리 구조조정을 해야한다"고 말했다.

정부의 지원도 요청했다. 그는 "혼자만의 생각이지만 정부가 파나마 운하 확장에 대비해 100척 정도를 먼저 발주하고 조선소 엔지니어들은 확장된 폭에 맞은 선형을 빨리 개발, 생산원가만 받는 식으로 연명할 수 있는 길을 찾아줘야 한다"고 제안하며 "지금 다같이 무너지면 나중에 호황이 온 뒤 일본처럼 후회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