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온도차 커지는 수도권·지방 아파트 매매시장…전셋값은 동반 상승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국 주간 매매가 보합·전셋값 0.05%↑

[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수도권과 지방의 아파트 매매 시장 온도차가 커지고 있다. 수도권은 서울 강남발 재건축 훈풍에 강남과 접근성이 좋은 지역을 중심으로 상승세를 이어갔지만 지방은 조선업 등 지역산업 경기가 침체된 탓에 하락세를 면치 못했다.
한국감정원이 12일 발표한 전국 주간 아파트 가격동향 조사(9일 기준)에 따르면 매매가는 0.00% 보합, 전셋값은 0.05% 상승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매매가는 교통 접근성과 편의시설 등의 거주환경 여건에 따라 지역·단지별로 차별화된 모습을 보였다. 수도권과 지방의 상반된 움직임이 6주 연속 이어지며 전국 매매가는 지난주에 이어 보합을 기록했다.

수도권(0.04%)은 지난주(0.03%) 보다 오름폭이 확대됐다. 경기는 지난주 상승폭을 유지했지만 서울이 상승폭을 확대하고, 인천이 보합에서 상승으로 전환됐기 때문이다.
서울(0.06%) 중 강북권(0.02%)은 도시정비사업과 이촌한강공원 자연성 회복사업, 미군기지 개발 등의 기대로 용산구는 상승폭이 확대됐다. 반면 광진구와 노원구가 상승에서 보합으로 전환되며 지난주 대비 상승폭은 축소됐다. 강남권(0.10%)은 재건축 단지를 중심으로 강남구와 서초구가 상승세를 주도하고 전셋값 상승에 따른 매매전환 수요로 영등포구가 상승 전환되며 전체적으로 지난주 대비 상승폭이 확대됐다.

지방(-0.03%)은 공급물량과 교통망 확충 및 개발호재 등 국지적인 여건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전남과 강원은 상승폭 확대됐으나 대구와 경북, 충남 등에서 하락세 이어가며 전체적으로는 지난주 하락폭을 유지했다.

시도별로는 전남(0.09%)과 강원(0.08%), 서울(0.06%), 부산(0.04%), 경기(0.02%) 등은 올랐다. 세종(0.00%), 제주(0.00%)는 보합, 경북(-0.21%)과 충남(-0.07%), 대구(-0.07%) 등은 내렸다.

공표지역 178개 시군구 중 지난주 대비 상승(86→83개) 지역은 줄었다. 보합(35→35개) 지역은 동일, 하락(57→60개) 지역은 늘었다.

전셋값은 거주선호도가 높은 뉴타운과 신규택지개발지구 등에서 수요가 이어지며 지난주 대비 상승폭이 확대(0.04%→0.05%)됐다.

온도차 커지는 수도권·지방 아파트 매매시장…전셋값은 동반 상승 원본보기 아이콘

수도권(0.08%)은 지난주 대비 상승폭이 커졌다. 경기와 인천은 지난주 상승폭을 유지한 반면 서울은 상승폭 확대됐다.

서울(0.07%) 중 강북권(0.07%)은 서대문구와 동대문구, 은평구가 뉴타운지역의 신규아파트 중심으로 상승을 주도했다. 또 용산구와 마포구 등도 상승세 이어갔다. 강남권(0.07%)은 송파구가 위례신도시의 영향으로 하락세를 이어갔으나 관악구가 전세 만기도래에 따른 재계약으로 상승하고, 강동구가 재건축 이주수요로 상승 전환되며 전체적으로는 지난주 대비 상승폭이 확대됐다.

지방(0.03%)은 충남과 경북의 하락폭이 커지고 울산이 조선업 경기침체로 상승폭이 축소됐다. 하지만 부산이 해운대구 등 거주선호도 높은 지역의 전세매물 부족으로 상승폭이 확대되고, 세종과 전남 등에서 상승세를 이어가며 전체적으로는 지난주 대비 상승폭이 확대됐다.

시도별로는 세종(0.24%)과 전남(0.10%), 부산(0.10%), 경기(0.08%), 충북(0.07%), 서울(0.07%) 등은 상승했다. 제주(0.00%)는 보합, 경북(-0.11%)과 충남(-0.07%), 대구(-0.05%)는 하락했다.

공표지역 178개 시군구 중 지난주 대비 상승(119→123개) 지역은 늘었다. 보합(27→26개) 지역 및 하락(32→29개) 지역은 줄었다.

주간아파트가격동향에 대한 세부자료는 감정원 부동산통계정보시스템 알원(www.r-one.co.kr) 또는 감정원 부동산시장정보 애플리케이션(스마트폰)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