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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쇼핑몰 인근 중소유통상점 10곳 중 7곳 '매출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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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복합쇼핑몰과 아울렛 등 대형쇼핑몰 입점으로 인해 인근 중소유통상점들의 10곳 중 7곳은 매출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중소기업중앙회가 대형쇼핑몰 인근 중소유통상인 300명을 대상으로 '대형쇼핑몰 입점관련 주변상권 영향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에 따르면, 대형쇼핑몰 입점이 인근 중소유통상인 경영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하고 매출에 심각한 피해를 입힌 것으로 조사됐다.
대형쇼핑몰 입점이 인근 중소유통상인 경영에 미친 영향에 대해 인근 중소유통상인 74.3%가 부정적으로 응답했다. 대형쇼핑몰 입점 전에 비해 인근 중소유통상인의 매출이 감소했다는 응답바율은 76.7%이고, 평균매출 감소액은 30.9%로 조사됐다.

또 대형쇼핑몰 관련해 지역 중소유통상인 보호를 위해 어떤 조치가 가장 필요한지에 대해서는, '의무휴무일 지정(50.0%)'을 가장 필요한 조치로 꼽았다. 이어 판매품목제한(41.0%), '입점위치 거리제한 강화(35.0%)', '대규모점포 등록요건 강화(34.7%)' 순이었다.

중소유통상인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가장 효과적인 지원에 대해서는, '주차시설 등 상권 활성화 위한 환경개선(90.3%)'이 가장 필요하다고 응답했고, '경영환경개선 컨설팅(35.0%)', '경영정상화 자금ㆍ금융지원(39.9%)', '교육 강화(12.3%)' 순으로 나타났다.
김경만 중소기업중앙회 산업지원본부장은 "대형쇼핑몰 입점에 따라 이미 형성되어 있는 지역 골목상권이 붕괴되는 등 중소상인의 피해가 심해지고 있기 때문에, 골목상권 보호ㆍ활성화를 위해서라도 의무휴무일 지정, 판매품목 제한, 대규모점포등록요건 강화 등 생존보호장치 및 중소유통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정부ㆍ국회차원의 방안마련이 적극적으로 추진돼야한다"고 말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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