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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종룡 "용선료 협상 낙관적인 상황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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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일 간담회서 현대산선 용선료 협상관련 '낙관도 비관도 할수없는 시점'이라고 언급

[아시아경제 구채은 기자]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서둘러 얘기할 정도로 (현대상선) 용선료 협상이 잘되고 있는 건 아니다. 낙관도 비관도 할 수 없는 시점"이라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4일 언론사 부장단과 있었던 오찬 간담회에서 "용선료 협상 시한은 길게 끌지 않을 것"이라며 "금융회사도 손해보고 기업도 어려워지기 때문에 마냥 협상만하고 있을 수는 없다. 특히 배를 많이 빌려준 해외 선주들과의 협상이 쉽지 않다"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이날 용선료 협상 데드라인인 5월 중순쯤까지 협상이 마무리되지 않으면 채권단은 법정관리를 선택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명확히 했다.

국책은행 자본확충과 관련해서는 "생각해둔 방안은 시나리오별로 있다"면서도 "한은이 나서 주는데, 돈을 필요로 하는 입장에서 방법까지 거론하는 건 예의의 문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고비고비마다 중앙은행이 필요한 지원을 해왔다. 그런 역할이 중앙은행에 필요한 이유는 신속히 할 수 있다는 점"이라고 언급했다.

구조조정을 주도할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의 책임론에 대해서 언급하기도 했다. 임 위원장은 "산은, 수은이 구조조정을 위해 조직나 규모, 대폭적으로 보완하는 계획을 제출할 것"이라면서 "내부 인력뿐 아니라 외부 전문가를 활용할 수 있는 창구가 열려야 한다"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공적자금을 받으려면, 국민 부담을 줄이려면 스스로의 자구 노력이 필요하다"면서 "감사원이 대대적인 감사를 이미 완료했고 감사 결과가 나오게 되면 그에 상응하는 관리와 책임을 산은과 수은이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농협은행의 건전성 문제와 관련해선 말을 아꼈다. 그는 "농협에 몸담았긴 하지만 금융위원장으로서 발언하는 건 옳지 않다"면서 "김용환 회장을 비롯해 충분히 대응해나갈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임 위원장은 농협은행이 과거 STX부터 창명해운 등 조선 해운 비중이 타은행에 비해 높다는 점을 언급했다. 그는 "농협은행처럼 방대한 지점망을 가진 곳이 계속 충당금 쌓느라 이렇다"면서 "어떻게 할지는 은행이 판단할 것"이라고 했다.



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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