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도 정부, 애플 중고폰 판매 요청 거부…"인도 공략 발목 잡히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애플, 인도 시장 점유율 올리기 위해
인도 정부에 리퍼폰 판매 허가 요청
현지 업체 반발, 환경 문제로 거부한 듯


인도 정부, 애플 중고폰 판매 요청 거부…"인도 공략 발목 잡히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 인도 정부가 애플이 인도 내에서 리퍼폰(중고폰)을 팔 수 있도록 해달라는 요청을 거부했다.

3일(현지시간) 블룸버그는 인도 정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이 같이 보도했다.

애플은 지난 3월 품질이 검증된 리퍼폰을 인도로 수입한다는 내용의 신청서를 인도 환경부에 제출한 바 있다. 중국에 이어 전 세계에서 두번째로 큰 시장인 인도에서 애플의 점유율을 끌어올리기 위한 결정이었다. 인도에서는 150달러 미만의 스마트폰이 주로 판매되는데, 애플은 프리미엄 전략을 고수하면서 현재 2% 미만의 점유율을 기록하는데 그치고 있다.
애플은 인도 정부에 단순히 리퍼폰을 판매할 뿐 아니라 인도 내 시설을 두고 부품을 교체해 리퍼폰을 만들어 파는 방안도 함께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리퍼폰은 새 제품과 마찬가지로 정부의 인증 절차를 거치고 단말기 식별번호(IMEI)도 새로 부여받을 예정이었다.

아직까지 인도 정부는 애플의 요청에 대해 공식적인 언급을 하지 않았지만, 환경 문제와 현지 업체의 반발 때문에 이 같은 결정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애플은 중고 아이폰 10만대와 중고 아이패드 25만대를 수입하고자 인도 정부에 요청했지만 당시 인도 정부는 이른바 '전자 쓰레기'가 늘어날 것이라면서 수입을 허가하지 않았다.

또 애플이 지난해에 이어 또 다시 리퍼폰 수입을 요청했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인도계 스마트폰 제조사들은 강한 반대의 목소리를 내고있다.

지난 달 4일 라빈데르 주치 인도 모바일통신위원회 회장은 블룸버그를 통해 "인도가 중고 자동차는 300% 관세를 부과해 수입을 막고 있으면서 중고폰은 수입 허용을 고려하는 것을 납득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한편 홍콩 시장조사기관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2016년 1분기 인도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전자는 28.8%의 점유율을 차지해 1위를 기록했다. 현지 업체인 마이크로맥스(17%)와 인텍스(10%)가 뒤를 이었으며 중국 업체인 레노버는 8%를 차지했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