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윤병세-리퍼트 "한미동맹, 우주까지 확대되는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7일 오전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한-미 우주협력협정 서명식'에서 윤병세 외교장관(오른 쪽)과 마크 리퍼트 주한미국대사가 서명을 한 뒤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7일 오전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한-미 우주협력협정 서명식'에서 윤병세 외교장관(오른 쪽)과 마크 리퍼트 주한미국대사가 서명을 한 뒤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노태영 기자]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는 27일 한미동맹이 우주로까지 확대되는 것이라고 한 목소리를 냈다.

윤 장관과 리퍼트 대사는 이날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제2차 한미 우주협력대화 개회식에서 한미 우주협력협정에 공식 서명했다.
윤 장관은 인사말에서 "한미동맹은 지난 60여 년간 군사동맹을 넘어 포괄적 전략동맹으로 끊임없이 성장·발전해왔고, 과거에 상상할 수 없었던 일을 함께 추구하는 단계에 도달했다"며 "대표적 분야가 우주협력"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한미 우주협력협정은 양국의 협력이 지구적 차원을 넘어 우주라는 새로운 지평으로 확대되는 것을 상징한다. 과학자와 미래 세대에게 꿈과 비전을 키울 발판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도 강하게 비판했다. 윤 장관은 "안타깝게도 우주기술을 악용하는 경우도 있다. 북한은 인공위성이라는 미명아래 핵무기 등 대량살상무기(WMD) 운반수단으로 탄도미사일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국제사회는 유엔 안보리 결의, 국제규범을 노골적으로 무시하고 도발을 계속하는 북한의 행태에 대해 강력 규탄과 함께 전례 없는 수준의 강도 높은 제재조치를 취하고 있다"며 "그런 점에서 평화적 목적의 우주탐사 및 이용에 관한 협력을 규정하는 한미 우주협력협정은 의의가 더 크다"고 설명했다.

리퍼트 대사는 "북한에 대한 우리의 목표에 대해 완전히 일치된 입장을 갖고 있고 계속 협력할 것"이라며 윤 장관의 말에 힘을 실었다.

리퍼트 대사는 "협정은 우리의 협력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틀"이라며 "협정은 우주협력을 강화하고, 경제성장의 동력이 되고, 양국관계를 (더욱) 돈독히 해줄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우주공간은 우리의 글로벌 파트너십을 넓히고 양국관계를 더욱 혁신적, 역동적으로 만들 것"이라며 "한미관계의 미래와 신뢰가 협정에 반영됐고, 지구뿐 아니라 우주에서도 (한미가) 같이 갑시다"라고 덧붙였다.




노태영 기자 factpoe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