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남도, 들녘경영체‘사업다각화’사업 전국 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나주 봉황농협, 고흥 한누리영농조합법인 등 4개소 80억 원 지원"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전라남도는 쌀 산업과 논 타작물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원하는 들녘경영체 ‘사업다각화’사업에 전국적으로 최다 선정됐다고 26일 밝혔다.

전라남도에 따르면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하는 들녘경영체 ‘사업다각화’사업 평가결과 전국 10개소 중 전남이 4개소를 독차지 한 것.
선정 업체는 나주 봉황농협, 고흥 한누리영농조합법인, 강진 청자골한우리영농조합법인, 영암 농업회사법인 기찬들(주)이다.

지원규모는 개소당 총 20억 원으로 첫 해 6억 원 등 3년간 연차적으로 지원한다. 사업다각화는 생산을 비롯한 가공, 유통 등 타 산업 부문까지 추진할 수 있는 패키지 사업이다.

이번에 선정된 나주 봉황농협은 314농가가 313ha 들녘에 참여하는 경영체다. 생산물을 소포장 상품화하고, 쌀로 만든 떡, 콩으로 만든 두부, 된장 등을 제품화해 로컬푸드 직매장에 판매할 예정이다.
고흥 한누리영농조합법인은 고흥만 간척지 405ha에서 93농가가 참여해 공동으로 농작업을 하는 경영체다. 이번 사업으로 공동 브랜드를 통한 고품질, 소포장 쌀 유통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강진 청자골한우리영농조합법인은 254농가가 참여해 600ha로 규모화된 들녘경영체다. 지역에서 생산한 옥수수, 여주, 고추, 콩, 참깨 등 타작물 재배를 100ha까지 확대하고, 즙?절임가공식품 등 가공 유통사업 확충과 함께 친환경 쌀로 오색떡국, 쌀국수 등을 개발할 계획이다.

영암 농업회사법인 기찬들(주)은 127농가가 참여해 220ha 규모의 들녘경영체를 조직하고 있다. 콩, 사료 작물 등 타작물 재배를 90ha까지 확대하고, 장류 제품 생산과 조사료 판매를 통해 농가소득을 창출해 나갈 계획이다.

전종화 전남도 농림축산식품국장은 “들녘경영체를 쌀 경쟁력 제고와 함께 농업 농촌의 지속 성장을 견인할 모델로 육성할 계획이다”며 “지역 자원을 활용한 신 소득원 발굴 및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들녘경영체는 지난 2009년부터 논 농업의 조직화, 규모화를 통한 쌀 생산비 절감과 고품질 쌀 생산을 위해 50ha 이상 공동 경영하고 있으며, 도내에는 72개소가 운영되고 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