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영덕 무안박씨 종택' 등 민속문화재 지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영덕 무안박씨 무의공파 종택

영덕 무안박씨 무의공파 종택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 '영덕 무안박씨 무의공파 종택'과 '안동 시은고택'이 국가지정문화재 중요민속문화재로 지정됐다.

중요민속문화재 제286호 '영덕 무안박씨 무의공파 종택'은 경북 영덕군 도곡마을 가마골 뒤편 야산을 뒤로하고 앞뜰을 내려다보며 남향으로 자리 잡고 있다. 임진왜란 때 큰 공을 세운 박의장(1555~1615년)의 아들 박선(1596~1669년)이 형인 박유(1576~1618년)를 위해 1644년 건립했다.
건물은 대문채, 본채, 내삼문, 사당으로 구성된다. 안마당의 확장과 사랑채의 돌출, 사당 공간의 높은 독립성 등 17세기 이후부터 나타나는 배치 유형을 띤다. 지역의 토착성을 잘 반영한 안채와 사랑채의 공간구성 등에서 17세기 사대부 주거건축의 특징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종택에는 집안과 관계된 문헌자료가 잘 보존되어 있고 민속적 제례행위가 지속적으로 행해지고 있다. 또한 문중의 대소사를 논의하고 친족 간 결속을 다지는 등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중요민속문화재 제287호 '안동 시은고택'은 경북 안동의 풍산평야 동쪽에 위치하며, 동쪽에 주산을 두고 있다. 예산 이씨 7세손 이훈(1489~1552)이 기묘사화(1519)를 계기로 낙향해 1525년에 지었다고 전해진다.
건물은 ㅁ자형의 본채로 이뤄져 있다. 일반적으로 경북 안동지역 ㅁ자형 주거 평면의 안채 영역은 대청이 중앙에 놓이고 좌우에 상방(上房)과 안방이 대칭으로 배치되나, 시은고택은 안방이 중앙에 있고 그 좌측에 대청이 위치한다. 대대로 유학자를 지낸 조상들이 저술한 문집을 비롯한 고문서들이 상당수 소장돼 있으며, 문중회의가 이 고택에서 열리고 있다.

한편 '안동 풍산류씨 금계재사'가 중요민속문화재로 지정 예고됐다. 이 고택은 서애 류성룡(1542~1607)의 부친인 입암 류중영(1515~73)의 묘소를 수호하고 묘제를 지내는 곳이다. 16세기 중반 이전에 사찰로 사용하던 건물(숭실재)을 인수하여 사용하다가, 18세기 초부터 영모루, 대문간채 등 여러 건물을 지으며 현재의 모습을 이루게 되었다.

금계재사는 안동시 서후면 성곡리 능골 안쪽에 위치한다. 금계재사 주변에는 ‘안동권씨 능동재사’(중요민속문화재 제183호), ‘권태사 신도비’(경상북도 문화재자료 제63호), ‘권태사 권형 묘사’ 등 재사와 묘소가 있어 이 골짜기를 큰 무덤이 있는 골짜기라는 뜻의 ‘능골’로 부른다.

금계재사에는 사찰에서 재실로 변화, 증축돼 가는 과정이 잘 남아있다. 숭실재는 기둥 위에만 공포를 올린 주심포(柱心包) 양식과 인방(引枋)을 은폐한 벽체 구성, 영쌍창(楹雙窓) 등 17세기 이전 건물에서 주로 찾아볼 수 있는 것으로 특징을 지닌다. 풍산류씨 문중은 문중 재사를 담당하는 족회소(族會所)를 두어 조상의 묘소를 관리하고 족중입의(族中立議) 등 문서를 통해 후손들이 조상을 모시는 법을 기록으로 남겨 현재도 후손에게 거의 그대로 전승되고 있다.




오진희 기자 valer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