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년전 메뉴, 자해개그, 무리수…정치인 '아재개그' 모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웃기려다 성나게 하시지 말입니다

[아시아경제 권성회 수습기자] 어른들 세계의 개그, 일명 ‘아재 개그’가 유행이다. KBS 개그콘서트에서는 아재 개그를 표방하는 코너가 인기를 얻고 있고,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도 적절한 타이밍에 치고 들어오는 단순한 아재 개그가 호응을 불러올 때도 있다. 깊은 생각 없이 바로 웃을 수 있는 것이 아재 개그의 매력이다.

그러나 이름에서부터 알 수 있듯이 모든 아재 개그가 환영받는 것은 아니다. 지나치게 유치하거나 썰렁하면 오히려 분위기를 깨고 ‘아재스럽다’라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이다. 특히 대중들을 상대해야 하는 정치인들이라면 이런 아재 개그의 유혹에서부터 벗어나야 한다. 잘못된 개그는 잠들기 전에 피식 웃게 하기보다는 화가 나 잠을 설치게 한다. 유권자의 표심을 잃을 수 있다는 점도 무시 못 한다. 정치인들이 펼쳤던 다양한 아재 개그들 중 화제가 됐던 사례들을 모아봤다.
*안철수 국민의당 공동대표 = “연대 물어보면 고대 분들이 섭섭해하신다”
안철수 국민의당 공동대표(사진=아시아경제 DB)

안철수 국민의당 공동대표(사진=아시아경제 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안철수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는 4일 서울 종로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 참석했다. 안 대표는 이날 ‘야권연대’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연대 물어보시면 고대 분들이 섭섭해 하신다”고 답했다. 연대(連帶)라는 단어를 연세대학교의 준말로 치환하고 이를 고려대학교와 엮은 답변이었다.

안 대표의 이런 발언은 처음이 아니다. 2014년 1월 안 대표가 무소속 의원이던 시절 김한길 당시 민주당 대표와 여의도 한 식당에서 회동을 한 적이 있다. 창당을 준비 중이던 안 의원은 회동 전 당 차원의 연대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역시 “연대 얘기하면 고대 분들이 섭섭해 한다”고 맞받아친 적이 있다. 안 대표의 ‘아재 감각’은 2년이 지나도 그대로인 셈이다.

*나경원 새누리당 의원 = 정치인이 한강에 빠지면? “물이 오염된다”
나경원 새누리당 의원(사진=JTBC)

나경원 새누리당 의원(사진=JTBC)

원본보기 아이콘

나경원 새누리당 의원은 1월 JTBC ‘비정상회담’에 출연해 패널들과 열띤 토론을 펼치며 입담을 뽐냈다. 각 국가를 대표하는 패널들이 정치인들을 소재로 한 농담을 소개하던 시간이었다. 나 의원 역시 한국의 정치 농담을 소개하며 “정치인이 한강에 빠지면 구할 거냐, 말 거냐”라는 질문을 던졌다. 이어지는 나 의원의 답변은 ‘셀프 디스’에 가까웠다. 나 의원은 “빨리 구해야 한다. 물이 오염된다”고 말해 폭소 아닌 폭소를 자아냈다. 나 의원은 제20대 국회의원선거에서 서울 동작구 을 새누리당 후보로 나섰다.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 = “왼손에 파를 들면 좌파입니까”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정청래 의원 트위터 계정)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정청래 의원 트위터 계정)

원본보기 아이콘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평소 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로 유명하다. 솔직하면서도 거친 입담은 정치계뿐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큰 화제를 모았다. 정 의원은 지난해 10월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 ‘<나는 좌파다.> 왼손에 파를 들면 빨갱이 좌파입니까’라는 글을 게시하며 왼손에 파를 든 사진을 첨부했다. 곧이어 왼손으로 아메리카노를 마시는 사진을 첨부해 ‘왼손에 커피잔 들고 빨대를 꽂아 마시면 종북좌빨입니까?’라는 글도 올렸다. 둘 모두 동음이의어를 활용한 전형적인 아재 개그였다. 현재까지 윗글은 리트윗 370회, 아래글은 리트윗 405회를 기록했다. 정 의원은 이번 총선에서 공천을 받지 못한 후, 더컸유세단장을 맡아 같은 당 후보들을 지원하고 있다.

*이재명 성남시장 = “피투가 피 튀길지도”
'깃발더비'의 시작을 알리는 이재명 성남시장(사진=이재명 성남시장 트위터 계정)

'깃발더비'의 시작을 알리는 이재명 성남시장(사진=이재명 성남시장 트위터 계정)

원본보기 아이콘

성남시장이자 K리그 성남FC의 구단주인 이재명 시장 역시 SNS로 자주 소통한다. K리그 클래식 개막을 앞둔 3월 초, 이 시장은 다소 도발적인 내용의 글을 트위터 계정에 올렸다. 성남FC가 외국인 선수 피투를 영입했다는 기사 링크와 함께 ‘<피투가 피 튀길지도... 염태영 수원FC 구단주님 혹 쫄리시나요? 성남 첫 원정경기 상대가 수원FC인데 수원에서 만납시다>’라는 글이었다. 외국인 선수의 이름을 활용한 ‘라임’을 선보인 것이다.

K리그 클래식에 처음으로 올라온 수원FC의 구단주인 염태영 수원시장 역시 트위터를 통해 ‘시즌 시작 직전까지 외국선수 영입해야 할 정도로 걱정되시나요?’라고 응수했다. 이 시장의 아재 개그로 시작한 두 시장의 ‘썰전’은 일명 ‘깃발더비’로 번졌다. 두 시장이 성남FC와 수원FC의 승부에 따라 구단기를 서로의 경기장에 꽂는 이벤트에 합의한 것이었다.

3월 19일 수원종합운동장에서 진행된 양 팀의 경기는 한 골씩 주고받으며 사이좋게 1:1로 마무리됐다. 두 시장은 앞으로의 맞대결에서도 ‘깃발더비’를 이어가기로 했다.

*박원순 서울시장 = “시장이 반찬이니 맛있을 겁니다”
박원순 서울시장(사진=아시아경제 DB)

박원순 서울시장(사진=아시아경제 DB)

원본보기 아이콘

박원순 서울시장은 2013년 5월 한 언론 인터뷰에서 도시락을 먹으며 “시장이 반찬이니 맛있을 겁니다”라고 말했다. 시장(市長)과 ‘배고픔’을 의미하는 시장을 중의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박 시장은 이듬해 3월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도 자신이 종종 쓰는 건배사가 ‘시장이 반찬이다’라고 소개하기도 했다.

박 시장의 ‘반찬론’은 이뿐만이 아니다. 2014년 2월, 새누리당 시장후보로 정몽준 당시 의원, 김황식 전 국무총리가 꼽히자 “선거란 게 유권자 입장에서 좋은 반찬이 올라와야 하는데 그런 분들이 많이 오셔야 풍성한 식탁이 되고 논쟁과 토론을 거쳐 좋은 시정이 펼쳐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박근혜 대통령 = “새우는 깡이고 고래는 밥이다”
박근혜 대통령 SBS '힐링캠프' 출연 모습(사진=SBS)

박근혜 대통령 SBS '힐링캠프' 출연 모습(사진=SBS)

원본보기 아이콘

박근혜 대통령이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장을 맡고 있던 2012년 1월, SBS ‘힐링캠프, 기쁘지 아니한가’에 출연해 화제가 됐었다. 박 대통령은 당시 ‘코끼리를 냉장고에 넣는 방법’에 대해 “문을 열고, 코끼리를 넣고, 문을 닫는다”라며 아재 개그의 포문을 열었다. 뒤이어 패널들에게 새우와 고래가 싸우면 누가 이길지에 대해 물었다. 박 대통령이 밝힌 정답은 다음과 같다. “새우는 깡이고 고래는 밥이라서 새우가 이긴다.”

박 대통령의 ‘개그 욕심’은 종종 나타난다. 대선후보 시절이던 2012년 8월 전국 대학 총학생회장들이 참석한 ‘반값등록금 실현방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에 참석해 반값등록금 실현을 약속했다. 박 대통령은 어색한 분위기를 깨기 위해 “사랑하는 사람의 심장 무게가 얼마나 되는지 아느냐”며 “두근두근 합해서 네 근이다”고 특유의 유머감각을 뽐낸 바 있다.

박 대통령은 올해 1월 첫 국무회의에서도 “작심삼일이라는 말이 있는데 사흘마다 작심하면 극복할 수 있다”라는 농담을 건넸다. 이쯤 되면 박 대통령의 ‘아재 개그력’은 어디서 나오는지 궁금해진다.




권성회 수습기자 stree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