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황교안 "안전사고 사상자 획기적으로 감축할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황교안 "안전사고 사상자 획기적으로 감축할 것"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황교안 국무총리는 31일 "선진국에 비해 사고가 잦은 분야를 집중 관리해 안전사고로 인한 사상자수를 획기적으로 감축하겠다"고 밝혔다.

황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안전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면서 "올해에는 국민의 일상생활과 밀접하면서도 사고위험이 큰 4대 안전분야 17개 과제를 선정하고, 이를 중점 추진해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육상·해상·항공의 안전사고, 화재, 산업재해 분야에 대해 사고피해 감축목표를 제시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안전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황 총리는 또 "안전사고 발생시 중대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분야를 선제적으로 관리하는 등 위험 요인을 사전에 차단해 나가겠다"면서 "원전·에너지, 고층 건축물, 대형교량 등 고위험·중대사고 우려시설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위기대응 매뉴얼도 보완하겠다"고 전했다.

아울러 "국민 다수가 이용하는 시설이면서도 사각지대로 제기되고 있는 분야에 대해 안전시스템을 보다 강화하겠다"며 "지하공간, 공연장, 신종 레저시설 등에 대해 관련법령을 정비하는 등 제도적 보완과 함께 현장관리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언급했다.
이와 함께 "안전 취약계층을 보호하기 위한 맞춤형 대책을 적극 추진하겠다"면서 "어린이, 노인, 장애인 등이 많이 이용하는 시설을 면밀히 점검·관리해 위해요인을 제거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인정받고 있는 안전산업을 육성해 안전산업이 새로운 창조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국민안전 로봇·안전센서 등 첨단기술 개발을 위해 관련 연구개발사업에 예산을 집중 투입하고, 안전산업 분야의 우수기업이 해외시장에 적극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다"고 알렸다.

황 총리는 "지금까지가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기반을 다지는 과정이었다면, 이제부터 중요한 것은 안전관리체계가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할 수 있도록 뿌리내리게 하고 국민들께서 체감할 수 있도록 안전관리의 수준을 높이는 것이 우리의 과제"라며 "오늘 처음 열리는 안전관계장관회의를 주기적으로 개최해 범정부적 안전대책과 현안을 체계적으로 점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조영주 기자 yjc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