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日 안보법 시행]'할아버지의 꿈' 이룬 아베…국민 35%는 반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사진=아시아경제 DB.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사진=아시아경제 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지난 2012년 재집권 후 안보법제 개정과 개헌을 숙원사업으로 삼고 끈질기게 추진해왔다.

이는 세계 2차대전 A급 전범인 그의 외조부 기시 노부스케 전 총리의 염원이기도 하다. 기시 전 총리는 전후 평화헌법 체제 탈피를 위해 지난 1960년 집단적 자위권을 골자로 하는 미일 안보조약을 체결했다 결국 국민적 반대에 부딪혀 퇴진했다.
지난해 9월, 안보법제 통과를 강행한 아베 총리는 기시 전 총리의 묘역을 찾아 이 사실을 보고했다. 그는 묘지 앞에서 "국민의 생명과 평화로운 삶을 지키기 위한 법적 기반이 마련됐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약 55년만에 외할아버지의 염원을 이룬 셈이다.

하지만 여전히 국민적 반대 목소리가 높다.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안보법제를 폐지해선 안 된다(찬성) 답변이 43%, 폐지해야 한다는 답변이 35%를 기록했다. 아베 정부를 지지하는 계층 내에서도 64%가 찬성 의견을 표했지만, 반대 의견의 비율도 19%에 달했다.

법 시행 전날인 지난 28일에는 일본 각지에서 반대시위가 벌어졌다. 학생단체인 '자유민주주의를 위한 학생긴급행동(SEALDs)' 등 500여명은 이날 밤 국회 앞에서 '헌법을 지키라'며 시위를 벌였다.
이번 법 시행은 오는 7월 열리는 참의원 선거 결과를 결정지을 주요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여당은 북한에 대한 억지력 강화를 내세워 필요성을 호소하고, 야당인 민진당은 미국의 전쟁에 휘말릴 수 있다며 위험성을 강조할 전망이다.

야당은 또 집단적 자위권 행사를 용인하는 것이 위헌이라며 아베 정권을 공격하고 있다. 오카다 가쓰야 민진당 대표는 지난 28일 일본의 한 TV 프로그램에 출연 "아베 정권이 충분한 설명 없이 헌법 해석을 바꿨다"며 "위헌 법률의 존재를 좋아하는 사람은 없다"고 말했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