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주현 기자]지난 1월 중순부터 서울과 부산 도심 일대에서 '진수씨 맥주 사주세요'라는 광고가 세간의 관심을 모았다. '19세 이상만 연락하라고 전해라'라는 문구만 있을 뿐 브랜드와 관련된 정보는 전혀 찾아볼 수 없어 보는 이들의 궁금증을 유발한 것.
호기심을 불러일으킨 이 메시지의 주인공은 오비맥주 마케팅팀에서 카스 브랜드를 담당하는 오진수 과장이다.
또 "주변에 흔히 볼 수 있는 이름을 찾다 보니 가장 평범한 제 이름이 캠페인에 등장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광고의 인기를 방증하듯 '진수씨 맥주 사주세요' 캠페인의 공식페이스북 계정 이외에 유사 계정이 두 개나 더 생겨났고 사장님 이름이 '진수'인 회사들은 업체 홍보에 이 광고를 활용하기도 했다.
게다가 실제 진수라는 이름을 가진 사람들이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맥주 사달라는 소리 좀 그만하라'며 관련 에피소드를 확대, 재생산해 광고는 더 빨리 입소문을 타고 퍼졌다.
오 과장은 "진수씨들이 광고 이후 '일주일에 5일째 술을 사고 있다' '지원이나 보상을 해줘야 되지 않겠냐' '좋기는 한데 너무 많은 사람들이 맥주를 사달라고 해 힘들다' 등 긍정적인 고객 불만 사항이 접수되고 있다"며 "나 역시 광고가 진행된 후 여기저기서 '너가 맞냐'는 질문을 받으며 술을 많이 샀다"고 말했다.
오 과장이 속해 있는 오비맥주 마케팅팀에서 진행하는 '카스 청춘 응원 진수씨 맥주 사주세요' 캠페인은 '아프니까 청춘이다', '우리 때는 더 힘들었다'며 막연하게 더 많은 노력만을 주문하는 무책임한 낙관을 바라는 기성세대와 달리, 움츠려있는 청춘들에게 '성패에 연연하지 않는 도전 자체'를 응원한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오 과장은 "N포세대, 금수저(수저론), 헬조선 등이 대학생과 구직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한 신조어로 꼽힐 만큼 힘든 현실 속에서 청년들이 자포자기하는 경우가 많아졌다"며 "해당 캠페인을 통해 성공여부를 떠나 작은 것이라도 도전했다는 그 자체로도 충분히 가치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다"고 전했다.
한편, 연초부터 시작된 이 캠페인은 젊음의 대표 맥주 카스가 각박한 현실을 살고 있는 고단한 청춘들을 응원하기 위해 기획됐으며 31일 '진수파티' 프로모션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주현 기자 jhjh13@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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