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PC 시뮬레이션 간편하게 화장해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3D 페이셜 아바타 메이크업 개발 장인수 ETRI 박사
피지 양·각질 분석도 가능…중국시장 전극 공략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장인수 박사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장인수 박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종길 기자]"여자들이 화장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리잖아요. 기다리는 남자들은 지루해요. 번거로움을 덜어주고 싶었죠."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장인수 박사(38)는 3D 모델을 통한 시뮬레이션을 떠올렸다. 그의 기획안은 2011년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콘텐츠산업 기술지원 사업에 선정됐다. 그는 3년 여에 걸친 연구 끝에 '3D 페이셜 아바타 메이크업'을 개발했다. 사람의 얼굴을 마치 거울을 보는 것처럼 사실적으로 컴퓨터 화면에 표현하는 '3D 아바타 모델' 기술이다. 카메라 세 대로 구성된 '페이셜 스캐너'에서 얼굴을 촬영하면, 컴퓨터를 통해 자신에게 어울리는 화장을 찾을 수 있다.
모니터 속 얼굴은 피지의 양이나 각질, 헤모글로빈의 수치 등이 분석될 만큼 정밀하게 나타난다. 시뮬레이션에 적용되는 화장품의 색조도 다르지 않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제품 약 500개의 성능이 뚜렷하게 표현된다. 장 박사는 "기존 2D 이미지에 메이크업을 하는 프로그램은 있었지만 3D 모델에 분장을 하는 기술은 세계 최초"라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3D 스캐너와 비슷하지만 색상을 정확하게 추출한다는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3D 페이셜 아바타 메이크업 시스템

3D 페이셜 아바타 메이크업 시스템

원본보기 아이콘

3D 페이셜 아바타 메이크업은 23~24일 남산 제이스랜하우스에서 열리는 '패션코드 2016 F/W'에서 대중에 소개된다. 업계의 관심은 뜨겁다. 이미 연극, 오페라, 뮤지컬, 영화 등에서 효율성을 인정받았고, 여러 대학에서 수업 교재로 사용하고 있다. 상용될 가능성도 충분하다. 페이셜 스캐너에서 촬영한 얼굴 정보만 컴퓨터에 입력하면 언제든지 자신에게 어울리는 화장을 찾을 수 있다. 장 박사는 "마음에 드는 연예인의 화장을 그대로 자신의 얼굴에 적용할 수도 있다"며 "맞춤형 화장을 신속하게 제공해야 하는 화장품 숍, 에스테틱 등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고 했다.

연구는 끝나지 않았다. 3D 페이셜 아바타 메이크업의 범위를 특수 분장과 보디 페인팅까지 넓히려고 한다. 장 박사는 "실생활에서 분장은 화장에 그치지 않는다. 다양한 소품과 재료까지 감안해야 한다"며 "이러한 부분을 모두 포함할 수 있는 방향으로 기술을 구체화하고 있다"고 했다. "이 연구가 마무리되면 상상만 할 수 있었던 자동 메이크업 시스템의 구축도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도 했다.
자동 메이크업 시제품이 등장하면 번거로운 화장이 빠르고 간편해질 수 있다. 사용자가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컴퓨터에 입력하고 기기 안에 얼굴만 넣으면 저절로 화장이 완성된다. 사용자의 눈과 코, 입의 위치를 3D 스캔 기술로 캡쳐해 미네랄이 포함된 전용 잉크로 얼굴에 인쇄하는 방식이다. 장 박사는 "3D 프린터의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어 더 이상 꿈이 아니다"라며 "화장을 귀찮게 여기는 중국 여성들 사이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발휘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이종길 기자 leemea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