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더민주, '칸막이 비례추천 논란' 중앙위 파행…21일 다시 열기로(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0일 중앙위원회를 열어 비례대표 후보자를 확정지으려 했으나 칸막이 공천 논란 등으로 인해 내일 다시 중앙위를 열기로 했다. 이후 더민주는 비상대책회의를 열어 당초 등급별로 나눠진 비례대표 명단을 축소하거나 당 대표가 지정하는 전략투표 후보 명단을 보충하는 등의 후속 조치에 나설 계획이다.

더민주는 이날 오후에 국회 의원회관에서 중앙위를 열어 20대 총선 비례후보자 43명의 비례순위를 확정지으려 했지만 중앙위원들의 반발로 결정이 하루 연기됐다. 당초 더민주는 후보자를 전부 4등급으로 나눠 1~10위 순번은 그 내부에서 11~20위는 그 안에서만 투표하는 식으로 비례대표 순서를 선출하려 했다. 그리고 이같은 구상 아래 비례 1번에 박경미 홍익대 수학교육과 교수, 2번에는 김종인 더민주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를 지정하는 등 제한적으로 당대표가 비례대표 순번을 정하려 했다. 하지만 이같은 구상은 당초 비례대표 순번은 중앙위 선출을 통해 결정되어야 한다는 취지와 어긋난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이에 따라 더민주 비대위는 내일 중앙위가 열릴 때까지 비례대표 추천 순서 등을 새롭게 정리해야 하는 숙제를 안게 됐다.

김성수 더민주 대변인은 "(칸막이 공천을 반대하는) 일부 중앙위원들의 요구를 받아들여서 비대위나 비대위-공관위 연석회의를 열어서 정리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칸막이를 없앨 경우 비례대표 추천 순서를 줄이는 등의 조치도 있을 수 있다고 언급했다.

김 대변인은 이날 비례대표를 등급에 따라 결정하는 방식을 도입한 것과 관련해 "(중앙위) 한번의 투표로 순위가 결정될 경우 문제가 생길 수 있겠다는 판단에 따랐다"며 "(등급을 나눈 기준은) 공관위 점수 등을 판단해서 결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이같은 칸막이 비례대표 추천방식과 관련해 "당헌에는 비례대표 순번 결정에 대한 규정만 있다"며 "비대위가 당헌을 유권해석 한 것으로, 순위투표 의결에 대해 설명하는 규정이 없어서 실무진들이 그렇게 등급 나누기(그루핑)을 한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A, B, C, D 등급으로 나누는 것은 전날 비대위에서 결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당초 더민주 비대위는 이날 오전 비례후보로 당선이 확실시되는 A그룹에는 박경미 교수와 대표 , 최운열 서강대 교수를 당선 안정권 번호에 정한 뒤 나머지 7명으로 김성수 더민주 대변인, 김숙희 서울시의사회 회장, 문미옥 한국여성과학기술지원센터 기획정책실장, 박종헌 전 공군참모총장, 양정숙 국무총리 행정심판 위원회 위원, 이용득 전 민주당 최고위원, 조희금 대구대 가정복지학과 교수 등의 명단을 발표했다.

이 외에도 선거 결과에 따라 일부 선출 가능성이 있는 B그룹에는 13번 순위를 지정 받은 송옥주 더민주 정책실장 외에도 심기준 최문순 강원도지사 정무특보, 이덕환 서강대 화학과 교수, 이수진 전국 의료산업노동조합 연맹 위원장, 이수혁 당 선대위원, 이재서 총신대 교수, 이재정 민변 사무차장, 이철희 당 전략기획본부장, 정은혜 전 상근부대변인, 정춘숙 전 여성의전화 대표 등을 배치했다.

그러나 중앙위원들은 이같은 칸막이 비례선출 방식에 반대 입장을 밝혔다.

중앙위원인 우섭 인천 남구청장은 중앙위 공개 당시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당헌에는 당선 안정권을 전략상 고려하고 나머지는 중앙위 투표를 정하도록 하고 있다"며 "칸막이를 헐고 모두 투표를 해줄 수 있도록 해줄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여러 중앙위원들이 A, B, C, D 등급을 나눠 진행되는 비례대표 결정방식에 반대했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