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대차, 사내하도급 문제 11년만에 해결…잠정합의안 가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총 6000명 특별고용키로 한 잠정합의안, 조합원 77.8% 찬성으로 가결
노사간 자율 합의를 통한 근본적 해결 선택
현대차, 우수한 사내하도급 근로자 채용 등 인력운영 선순환 시스템 구축 나설 것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현대자동차 사내하도급 문제가 특별협의 타결에 따라 11년만에 종결됐다.
현대차 울산하청지회는 17일 사내하도급 근로자 2000명 추가 특별고용 잠정합의안에 대한 조합원 찬반투표 실시 결과 총원 679명 중 622명이 투표, 484명이 찬성(투표자 대비 77.81%)해 최종 가결됐다고 밝혔다.

이번 합의안이 최종 타결됨에 따라 현대차는 지난해까지 총 4000명의 사내하도급 근로자 특별고용을 완료한 데 이어 올해 1200명, 내년 800명을 추가 채용해 2017년까지 총 6000명을 고용할 예정이다. 또한, 2018년부터는 정규직 인원 소요 발생시 하도급 인원을 일정 비율로 채용해 나갈 예정이다.

노사 쌍방이 제기한 모든 민형사상 소송을 취하하고 해고자에 대해서는 본인이 원할 경우 해당 업체에 재입사토록 한다. 이밖에도 우수 기능인력 유치 차원에서 사내하도급 업체에서의 근무경력 인정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2005년 사내 협력업체에서 근로하다 해고된 최 모씨가 현대차를 상대로 낸 불법파견 소송 이후 11년만에 현대차 사내하도급 문제가 종지부를 찍게 됐다.

현대차 노사와 하청지회의 이번 합의는 사내하도급 근로자들에게 직영 채용의 기회를 확대했다. 이와 함께 현대차는 숙련된 기술과 경험을 보유한 우수한 인력을 수급 받을 수 있는 상생의 기회를 마련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또한 이번 합의는 앞서 정규직 전환을 시행한 다른 대기업 사례와 비교해 한층 진일보한 것으로 평가된다. 특히, 2017년까지 총 6000명의 사내하도급 근로자를 특별고용키로 한 결정은 규모 면에서도 최대 수준이다. 사내하도급 근로자를 임금·복지 등이 차별화된 별도의 직군으로 전환하거나 무기계약으로 갱신하는 형태의 제한적인 정규직 전환과는 질적으로 다르다.

이번 합의는 양질의 청년 일자리 창출이라는 정부와 사회적 요구에 적극 부응해 사회 양극화 해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 관계자는 "사내하도급을 둘러싼 갈등을 조기에 해소하고 노사가 상호 양보정신에 입각한 상생의 합의안을 최종 타결했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며 "이번 노사합의는 단기적인 조치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사내하도급 근로자들을 지속적으로 채용해 회사가 필요로 하는 인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토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