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대 등 대학 인문역량 강화사업에 600억원 지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교육부, 고려대·이화여대·부산외대 등 예비 선정결과 발표
글로벌전문가·융합인재 양성 및 인문학 발전기반 마련


서울대 등 대학 인문역량 강화사업에 600억원 지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서울대와 고려대, 이화여대 등 전국 대학의 인문학 진흥을 위해 3년간 총 600억원이 지원된다.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은 대학 인문학 발전 계획에 재정을 지원하는 '대학 인문역량 강화사업(CORE·코어 사업) 대상으로 서울대 등 16개 대학을 선정했다고 17일 발표했다.

선정 대학은 수도권에서 가톨릭대와 고려대, 서강대, 서울대, 성균관대, 이화여대, 한양대 등 7곳, 지방에서 가톨릭관동대와 경북대, 계명대, 동아대, 부경대, 부산외대, 전남대, 전북대, 충북대 등 9곳이다.

이들 대학에는 참여 학과와 교원 수, 학생 수 등 참여 규모와 사업 계획에 따라 12억(가톨릭관동대)∼37억원(서울대·고려대)이 지원된다.
코어 사업은 대학 인문분야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첫 재정지원 사업으로, 올해부터 3년간 연간 600억원의 예산이 책정됐다. 기초학문으로서 인문학의 위상이 갈수록 축소되고 낮은 취업률 등으로 학생들도 인문학을 외면하는 현실을 타개하기 위해 마련됐다.

인문학을 보호하고 육성하면서 동시에 사회 수요에 맞는 인재를 만들겠다는 것이 사업의 취지다.

이에 따라 선정된 대학들은 학교별로 글로벌지역학모델, 인문기반 융합 모델, 기초학문 심화 모델, 기초교양대학 모델 등의 방식으로 특화된 인문학 교육을 하게 된다.

일례로 고려대에서는 인문대학 내 노어노문학과와 독어독문학과, 서어서문학과, 일어일문학과 등 4개 학과가 참여해 러시아와 독일, 스페인, 일본 지역에 최적화된 교육과정을 구성해 해당 지역에 대한 취업 능력을 키우는 교육을 하게 된다.

가톨릭대는 인문학을 기반으로 경영학과 융합된 특화과목으로 구성된 '지-휴매니지(G-Humanage)' 전공을 개설할 계획이다. 졸업자에게는 글로벌 인문경영학사가 수여된다.

교육부는 이달 중 추가 공모를 통해 총 20∼25개 학교를 지원할 계획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코어 사업을 통해 대학 내 인문학 교육-연구 간 선순환 구조가 정착되고, 사회수요에 맞는 우수한 융복합 인재도 양성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