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장흥군, 공과금 자동이체 “한번에 OK"

최종수정 2016.03.15 14:11 기사입력 2016.03.15 14:11

댓글쓰기

"지방세, 환경개선부담금, 상하수도 사용요금 등 일괄처리"
"인터넷, 펙스, 우편신청 가능, 납세자 편의향상 기대"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장흥군(군수 김성)은 민원인이 주민등록 전입신고와 동시에 ‘공과금 자동이체 및 환급계좌 사전등록 원스톱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15일 밝혔다.
납세자 편의와 행정 효율성 향상을 위한 이번 서비스는 민원인이 전입신고 후 각종 공과금 자동이체 신청을 위해 여러 부서를 방문해 비슷한 신청서를 반복해서 작성해야 하는 불편을 덜기 위해 마련됐다.

자동차 이전, 말소 등으로 인한 환급세액 발생 시 환급세액을 되돌려 받기 위해 별도로 환급 신청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해소했다.

전입신고 시 읍면 민원실에 비치된 ‘공과금 자동이체 및 환금계좌 사전등록 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지방세, 환경개선부담금, 상하수도 사용요금 등의 변경사항을 일괄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읍면사무소에 방문 신청하기 힘든 납세자들의 편의를 위해서는 인터넷(위텍스), 펙스, 우편신청이 가능하고 신청을 원하는 주민은 ‘공과금 자동이체 및 환급계좌 사전등록 신청서’와 납세자 신분증 및 자동이체 통장사본을 제출하면 된다.

지방세 환급액이 빈번히 발생하는 자동차세는 납세자가 매매계약서 작성 및 폐차말소 등록 시 신청서를 함께 제출하면 환급세액을 보다 쉽고 빠르게 받을 수 있다.

군 관계자는 “공과금 자동이체 원스톱 서비스를 통해 납세자의 불편을 해소하고 환급금을 조기 지급하겠다”며 “납세자의 소중한 권리를 지키고 불필요한 행정비용 등을 절감하는데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