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혜자 “대한민국 여성문제 해법은 보육과 일자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더불어민주당 박혜자 광주 서구갑 예비후보>

<더불어민주당 박혜자 광주 서구갑 예비후보>

원본보기 아이콘
현재 성별 임극격차 36.7%…OECD 평균 15.5%까지 축소
“남성배우자 출산휴가 최대 30일까지 유급 확대 필요하다”


[아시아경제 문승용] 더불어민주당 박혜자 광주 서구갑 예비후보는 "1908년 미국에서 여성노동자의 노동환경 개선과 참정권 획득을 요구한 이후 100여 년이 지났지만 양성평등의 문제는 여전한 현대사회의 어두운 일면"이라고 밝혔다.
박 예비후보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3월 8일은 UN에서 정한 여성의 날"이라며 우리나라 여성의 삶은 더욱 어둡다"고 말했다.

한국노동연구원에 따르면, OECD 27개국의 '자녀를 둔 기혼여성 고용률' 비교에서 우리나라 5세 미만 자녀를 둔 여성들의 취업률은 OECD 최하위를 기록하고 있다.

또한 출산과 육아를 끝낸 여성이 다시 일자리를 구할 때에는 대부분 비정규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한국여성은 남성과의 임금격차가 37.4%로 OECD국가 중 독보적인 1위를 기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녀 임금격차가 30% 이상 차이나는 국가는 OECD국가 중 대한민국이 유일하다.

더불어민주당은 7일 20대 총선 여성·성평등 공약을 발표하면서, “현재 36.7%에 달하는 성별임금격차를 OECD국가 평균 수준인 15.5%로 줄이겠다”고 발표했다.

박 예비후보는 “여성지원의 확대가 건강한 가정의 초석”이라며 “임금격차 해소와 현실적인 육아부담을 줄여나가기 위해 남성 배우자 출산휴가를 현 5일 이내 3일 유급에서 30일 이내 총 20일 유급휴가로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정부가 저출산·고령화시대의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해 여성의 사회진출 강화를 장려하겠다는 입장이지만, 낮은 임금과 육아문제를 해결하지 않는다면 모두 공허한 구호일 수밖에 없다”면서 현실적인 문제해결을 촉구했다.



문승용 기자 msynews@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