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설명회 들어도 오리무중 NCS…취준생에 또다른 사교육 부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산업인력공단은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의 능력중심 채용확대를 지원하고 있다. 사진은 공단이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개최한 NCS기반 채용설명회 모습.

산업인력공단은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의 능력중심 채용확대를 지원하고 있다. 사진은 공단이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개최한 NCS기반 채용설명회 모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동선 기자, 기하영 수습기자]"2시간동안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설명을 들었지만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는 여전히 잘 모르겠네요."

2일 오후2시 서울 장교동 서울고용노동청에서 열린 NCS 기반 능력중심채용 상설설명회.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주관한 이 설명회에 참석한 김모(28)씨의 표정에는 실망한 기색이 역력했다. NCS 채용에 대해 알고 싶어 일부러 참가했지만 기대치에 미치지 못했던 것이다. 그는 "NCS를 준비하는 구체적인 방법론을 알 수 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과도한 스펙 쌓기로 인한 낭비를 줄이자는 취지로 지난해 도입된 NCS가 취업 현장에서 오히려 혼란을 일으키고 있다. NCS의 개념 정리부터 구체적인 준비방법에 대한 이해가 떨어지다보니 사설학원들이 우후죽순처럼 강좌를 개설하고 있어 취업시장에서 새로운 사교육 부담만 늘어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NCS는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등을 산업부문별, 수준별로 표준화한 것을 말한다. 정부는 지난해 130개의 공기업·공공기관 채용에 NCS를 도입했고, 올해 100개 기관에 더 적용하고 내년까지 모든 공기업·공공기관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탈 스펙'을 강조하는 NCS에 대해 취업준비생들은 오히려 평가기준이 모호해졌다고 입을 모은다. 공기업 취업을 준비하고 있다는 최모(25)씨는 "채용공고에 직무 설명이 나오지만 이것만으론 부족하다"며 "내 경험을 어떻게 계량화해서 평가한다는 것인지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사설학원들이 취업준비생들의 수요를 파악하고 NCS 강좌를 앞다퉈 개설하고 있다. 서울 강남에 위치한 한 취업학원의 NCS 강좌는 수강료가 40만원에 육박한다. NCS관련 학원 관계자는 "NCS 강의를 문의하는 사람들이 많다"며 "강의를 개설하면 금세 정원이 찬다"고 말했다. NCS와 관련된 온라인 강좌도 우후죽순 생기고 있다. 온라인 강좌는 평균 9~10만 원선이다.

문제는 이러한 강좌들도 NCS를 준비하는 데 별 효과가 없다는 것이다. 지난달 한국수자원공사 시험을 치렀다는 김모(30)씨는 "NCS 강좌를 들었지만 시험에는 별 소용이 없었다"며 "유형을 익힌다고 들었지만, 실제 문제가 훨씬 어려워 돈이 아까웠다"고 말했다. 취업준비생 김현지(24)씨 역시 "NCS에 대비해 뭘 해야할지 몰라 불안감에 학원 수업이라도 듣는 것 같다"고 토로했다.

고용부와 산업인력공단은 취업준비생들의 혼란 및 사교육 의존을 방지하고자 지난해 4월부터 NCS 상설설명회를 운영하고 있다. 고용부 관계자는 "NCS 상설설명회에 대한 취업준비생들의 만족도는 50% 수준"이라며 "구체적인 방법론을 알고싶어 하는 사람들이 많은 만큼 채용설명회 등과 결합해 4~5월중으로 보완된 프로그램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동선 기자 matthew@asiae.co.kr
기하영 수습기자 hyki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