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크게 갈라진 野, 더 크게 합치려는 김종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크게 갈라진 野, 더 크게 합치려는 김종인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손선희 기자] 국민의당을 직접 겨냥한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의 통합 제안이 야권 지형의 대대적인 재편, 즉 '대통합'으로 이어질 지 주목된다.
야권의 전통적 계파를 상징하는 인사들까지 결집하는 '분열보다 더 큰 통합'의 각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안철수 국민의당 공동대표가 지난 3일 김 대표의 전격 통합 제안을 '비겁한 공작'이라고 깎아내리며 '마이웨이'를 고수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혔으나 당은 소용돌이에 휩싸인 분위기다.

안 공동대표와 함께 더민주 탈당 및 국민의당 창당을 주도한 문병호 의원은 4일 라디오에 잇따라 출연해 '통합 불가' 입장을 강조하면서도 "많은 국민들께서 그걸(통합을) 바라고 계신다"며 "그걸 전면적으로 부인하는 건 아니다"라고 말해 가능성을 남겼다.
문 의원은 다만 '친노 패권'과 '낡은 운동권 진보'를 언급하고 "그 이유가 해소돼야만 합칠 명분이 있는 거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최근 국민의당에 입당한 박지원 의원 또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통합을 해야겠다는 (김 대표의) 그러한 생각은 존중돼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박 의원 역시 '친노 패권 청산'을 조건으로 내걸었다.

"깊은 고민과 뜨거운 토론이 필요하다"고 여지를 남겼던 같은 당 김한길 상임공동선대위원장 측 일각에선 '안 대표의 발언이 논의의 여지를 닫아버렸다'는 불만의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등 균열은 점점 더 커지는 분위기다.

이에 대해 김 대표는 이날 당 비대위ㆍ선대위 연석회의에서 "(통합을 위해) 소위 패권정치라는 것을 씻어내려고 계속 노력해왔고 앞으로도 패권정치가 더민주에서 부활하지 않도록 끊임 없이 노력하겠다"고 '화답'하며 걸음을 재촉했다.

김 대표는 이어 "그런다면 야권이 단합 못 할 이유가 하나도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다가오는 총선에서 야권이 단합해 여소야대를 만들고 여소야대를 바탕으로 국민들을 실질적으로 치유하는 정책을 제시하면서 대선에서 정권교체를 이뤄내는 기반을 만들기 위한 것"이라면서 "이런 점을 각별히 유념해 저의 (통합) 제의에 동참해달라"고 거듭 촉구했다.

더민주 핵심 관계자는 '패권 청산' 요구 등에 대한 김 대표의 약속을 언급하며 "이런 요구는 이제 명분을 잃었다는 게 저희 판단"이라고 설명했다.

이처럼 당이 안팎으로 흔들리자 국민의당 지도부는 이날 오전 서울 마포구 당사에서 열린 선대위 회의에서 "공개발언을 신청한 분이 없어 전체 비공개로 진행하겠다"며 극도로 말을 아꼈다.

국민의당과의 통합 움직임과 별개로 더민주는 동교동계와 상도동계를 상징하는 김홍걸 당 국민통합위원장과 김현철 고려대 연구교수 영입에 공을 들이고 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삼남인 김 위원장을 두고는 야권의 심장 전남 광주 출마 가능성이, 김영삼 전 대통령의 차남인 김 교수에 대해선 부산 출마 가능성이 갈수록 구체적으로 거론된다.

아직 둘 모두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았으나 그간 현실정치 가능성을 강하게 부인해온 점을 감안하면 생각의 변화가 있었다는 추측이 가능하다.

특히 더민주는 김 교수와 관련해 서울과 부산 등 일부 지역구에서 여론조사를 돌려 표심을 검토했고, 김 대표는 "아직 아무 것도 결정된 것이 없다"는 말로 가능성을 열어뒀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제안했던 '범야권 전략협의체' 구상도 여전히 살아있다.

심 대표는 지난 3일 당 상무위에서 "제1야당이 일여다야 구도를 뛰어넘는 정치적 기획을 내놓는 것은 당연한 책무"라며 김 대표의 제안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였다.

더민주의 한 관계자는 "김종인 체제에서 친노에 대한 대대적인 교통정리가 진행 중이지만 문재인 전 대표는 건재한다"고 말했다.

이어 "여기에 국민의당이 다시 합쳐지고 동교동계나 상도동계가 규합되면 야권의 신ㆍ구 계파가 그간 보기 드물었던 규모로 총결집하는 그림도 떠올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런 흐름이 가속화될 경우 안 공동대표는 정치적 결단의 압박을 점점 더 강하게 느낄 것이란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김효진 기자 hjn2529@asiae.co.kr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