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종인 통합 제안에 국민의당 "진의가 뭔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손선희 기자]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가 2일 제20대 4ㆍ13총선을 위한 야권 통합을 공식 제안한 데 대해 국민의당은 '진의'를 의심하며 부정적이거나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였다.

국민의당 안철수 공동대표는 이날 당 의원총회 뒤 기자들을 만나 김 대표의 제안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지금 이 시점에서 그런 제안을 하는 의도가 의심스럽다"고 답했다.
안 공동대표는 그러면서 "먼저 당내 정리부터 하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천정배 공동대표 또한 "갑작스러운 일"이라면서 "진의를 더 파악해봐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한길 상임선대위원장 역시 "발언의 진의가 뭔지 좀 알아보겠다"며 말을 아꼈다.
김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국민의 여망에 부응하기 위해 야권이 반드시 총선 승리를 위한 단합된 모습을 보여야 한다"면서 "통합에 동참하자고 야권에 제의를 드린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모든 국민은 지난 3년 동안 박근혜정부가 행해온 정치ㆍ경제ㆍ사회ㆍ외교 등 모든 분야에서의 실정을 심판하려고 한다"며 이런 뜻을 밝히고 "시간이 없다"고 재촉했다.

김 대표는 또 "이기심에 지나치게 집착 말고 대의를 위해, 민주정치 발전을 위해 야권의 승리를 가져오고 내년 대선에서 정권교체를 이루기 위해 야권이 단합된 모습을 보여줄 것을 재청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과 관련해 김 대표는 "더민주를 탈당한 대다수가 당시 지도부의 문제를 걸고 탈당을 했다"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그 (탈당의) 명분은 다 사라지지 않았느냐"면서 "밖에 계시는 분들이 지나치게 명분에 사로잡히지 않으면 다시 단합하는 게 어렵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그간 야권 통합 또는 단일화에 다소 부정적인 입장을 수 차례 밝혀왔다.

지난 1월에는 언론 인터뷰에서 "대선 후보가 2명 이상이면 (당은) 깨져버릴 수밖에 없다"면서 더민주 문재인 대표, 국민의당 안철수 공동대표가 양립하는 한 통합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내비치기도 했다.

더민주 핵심 관계자는 김 대표의 입장 변화에 대해 "전체적으로는 (통합의) 필요성을 부인한 건 아니었다"면서 "최종 목표인 야권 통합을 통한 총선 승리는 항상 살아있는 것이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지역에서 연대하는 작은 전술적 방법론을 이야기할 순 없는 것"이라면서 "제1야당 대표가 얘기하는 정도라면 야권 전체의 통합"이라고 말했다.



김효진 기자 hjn2529@asiae.co.kr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