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남도, 어업인 스스로 어장 환경 개선 지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우수 공동체 26곳 선정해 종묘 방류 등 사업비 21억 원 지원"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전라남도는 어업인 공동체 스스로 법보다 강한 자체 규약을 만들어 어장 환경 개선, 어족자원 증대를 위한 종묘 방류 등에 나서도록 유도하기 위해 우수 공동체 26곳을 선정, 사업비 21억 원을 지원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는 어업인 스스로 관리하는 어업이 정부 주도의 어업 관리보다 효율적이라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자율관리어업 우수 공동체는 5등급으로 나눠 최상위 등급인 선진 공동체는 특별 사업비를 지원하고, 자립 공동체는 사업비를 지원하지 않는다. 또 모범 공동체는 1억 원, 협동 공동체는 8천만 원, 참여 공동체는 5천만 원을 지원한다.

성공사례 경진대회에서 상을 받은 ‘순천시 우명 공동체’에도 상사업비 1억 원을 지원한다. 각 공동체는 지원받은 사업비로 △꼬막을 비롯한 종패를 뿌려 어족자원을 늘리고 △공동작업장, 저온저장고, 부잔교 같은 기반시설을 조성하며 △전복·굴·김 양식시설과 어장 관리선 건조 등 양식 기반을 확충하게 된다.
최연수 전라남도 수산자원과장은 “자율관리어업은 2001년부터 시작해 지금까지 어업인 의식개혁 차원에서 긍정적인 역할을 해온 만큼 이제는 실질적인 어업 관리를 하는 정착단계로 발전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